은행권은 빅테크 주도의 플랫폼은 수수료를 과도하게 인상할 수 있어 우려스럽다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빅테크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특성상 금융권의 대면 영업처럼 수수료 장사를 하기는 어렵다고 반박했다.
당초 금융위는 빅테크를 포함한 핀테크가 운영하는 플랫폼에 은행·카드사·저축은행 등 모든 금융사의 대출 정보를 한곳에 모아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은행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은행권은 빅테크 주도로 대환대출 플랫폼이 운영될 경우 수수료도 지나치게 상승할 수 있고, 은행의 자율성이 플랫폼에 종속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은행업계 관계자는 "빅테크가 대환대출 플랫폼을 운영할 경우 은행의 다양한 정보가 플랫폼에 공유될 수 밖에 없다"며 "지금도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압박이 큰 상황에서 은행은 물론 고객의 정보까지 빅테크에 공개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은행 관계자는 "은행권의 대환대출 플랫폼 반발의 핵심은 빅테크의 무리한 수수료 체계"라며 "어떻게 보면 금융결제원 시스템에 빅테크는 대문 역할만 하는 것인데, 시작부터 수수료가 논란이 되고 있어, 추후 시스템이 대중화 된 이후에는 빅테크들의 갑질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빅테크는 대출과 수익이 큰 상관이 없기 때문에 은행보다 더 대의적 측면으로, 소비자의 입장을 최대한 고려해 플랫폼을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 금융플랫폼 관계자는 "시중은행들은 오랫동안 대출을 하며 주도권을 잡고 있는 강력한 세력이고, 제 3자나 마찬가지인 빅테크가 플랫폼을 만든다면 오히려 은행들의 과도한 수수료나 다양한 갑질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빅테크 관계자는 "플랫폼 비즈니스는 기존 은행권이 걱정하는 것처럼 무리한 수수료 장사를 하기 어렵다"며 "많은 정보가 공개돼 있고, 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은 만큼 기존 대면 영업의 수수료 장사는 어려운 구조다"라고 말했다.박재찬기자 jcpark@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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