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전 세계 80개국에서 판매된 전기차 브랜드 순위에서 테슬라와 BMW가 각각 EV, PHEV 부문 1위를 유지했다.
EV 부문에서는 테슬라가 모델 3와 모델 Y 판매 급증에 힘입어 전체 판매량이 두 배 이상 증가하면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으며, 중국계인 상하이GM울링과 BYD, 장성기차, 니오)는 자국 시장 회복에 힘입어 전체 시장 성장세를 주도했다. 특히 상하이GM울링은 홍광 미니 EV를 앞세워 무려 15배에 육박하는 성장률로 2위에 올랐다. 폭스바겐도 ID.3와 ID.4 수요 급증에 따라 3배가 넘는 고성장세를 나타내면서 순위가 전년 동기보다 두 계단 상승했다.
반면 현대차는 코나 일렉트릭과 아이오닉5, 포터2 일렉트릭 전기트럭 판매가 모두 증가했지만, 성장률이 시장 평균을 밑돌면서 순위가 한 계단 하락했고 점유율도 다소 내려갔다. 르노는 트윙고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조에(ZOE) 판매 감소가 전체 증가분을 상쇄시키면서 시장 평균에 한참 못 미치는 성장률에 그쳤다. 그에 따라 순위가 다섯 계단이나 떨어졌다.
중국계에서는 BYD를 필두로 리샹 오토모티브가 두각을 나타내면서 순위가 각각 여섯 계단, 세 계단씩 급등했다.
기아는 시드 PHEV와 니로 PHEV, 쏘렌토 PHEV 판매 호조에도 불구하고 성장률이 시장 평균을 하회하면서 전년 동기 6위에서 9위로 내려갔다.
SNE리서치 측은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해 초부터 신모델 판매가 본격적으로 증가하면서 글로벌 전기차 시장 입지를 다져왔지만 올해 들어 중국계 업체들의 공세가 거세지면서 다소 주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양사가 전기차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활로를 개척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전혜인기자 hye@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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