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김위수 기자] 전방산업의 수요 증가로 롯데정밀화학의 올 2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43.8% 증가하며 분기 기준 최대치를 달성했다.
롯데정밀화학은 올 2분기 매출 4217억원, 영업이익 539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43.8% 증가했고, 이 기간 영업이익은 59% 확대됐다.
코로나19로 인해 경기가 위축되었던 전년보다 전방산업의 수요가 증가했고, 주요 제품의 판매량과 판가가 상승하며 실적이 증가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케미칼 사업부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55.4% 증가한 3258억을 기록했다. 산업 전반에 사용되는 암모니아 및 가성소다 그리고 건축, 조선 등을 전방산업으로 하는 ECH(에폭시 도료의 원료)의 수요 확대로 판매량이 늘었고, 주요 생산업체들의 설비 문제와 정기보수로 인한 공급 부족이 겹쳐 판가가 상승한 영향이다.
울산광역시에 위치한 롯데정밀화학 공장 전경. <롯데정밀화학 제공>
그린소재 사업부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4.6% 증가한 958억을 기록했다. 이는 셀룰로스 계열 제품의 전방산업인 글로벌 건축 경기회복과 식물성 식품, 의약 시장 성장으로 매출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다만 수출비중이 매우 높은 셀룰로스 계열 제품에 닥친 외부요인이 수익성 개선에 악영향을 끼쳤다. 외부요인으로는 원료 가격 상승, 이례적인 선박 운임 급등이 있다.
또 롯데정밀화학은 이사회 산하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위원회'를 설치 했다고 이날 밝혔다. ESG 위원회는 ESG 관련 기본정책과 전략을 수립하고 성과를 극대화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는다. 최고 의사결정 기구인 이사회에서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ESG경영을 추진한다는 취지다. ESG 위원회는 사외이사 3명, 사내이사 2명으로 구성해 의사결정의 투명성과 독립성을 높였다.
롯데정밀화학은 "코로나로 수요가 위축되었던 작년동기 대비, 건축, 조선 등 전방산업의 경기회복에 따라 케미칼사업부문의 매출 신장이 돋보였다"며 "올해를 ESG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새롭게 이사회 산하에 ESG 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ESG경영을 본격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