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샵솔'은 식품 안전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는 가운데 식품위생법상 유통기한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하는 요식업 및 편의점에서 쉽고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와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매장 관리에 소요되는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매장 운영에 필요한 핵심 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나가고있다.
'샵솔'은 특히 실제 매장 관리에서 많은 시간과 리소스가 소요되는 상품 등록, 상품 폐기 등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샵솔'의 유통기한 관리 기능은 20만여 상품의 데이터와 연동되는 바코드 인식을 통해 유통기한 자동 입력/등록을 적용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증진시켰다.
또한, 직원 출근 체크 시 당일 유통기한이 도래한 상품을 모든 직원에게 알려주기 때문에 꼼꼼하게 관리가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당일, 일주일, 한 달 기간 별로 폐기 상품 개수에 대한 정보를 제공, 버려지는 식자재를 줄이고 금전적 손실을 줄일 수 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샵솔'의 유통기한 관리 시스템 사용률(6월 중순 기준)이 1분기 대비 214% 증가했다. 퇴근해CU와 코유매니저(코레일유통)에서 유통기한 관리기능을 도입하여 '샵솔'의 차별화된 커스터마이징을 이용 중이다.
이 회사 김규한 대표는 "최근 건강 키워드는 MZ세대가 이끌고 있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인 만큼 전 세계적으로 주요 트렌드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요식업 및 식품 산업에서는 위생 및 안전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라며 "향후 식품을 다루는 모든 업체에서 '샵솔'의 강력한 유통기한 관리 서비스가 필수 업무 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김성준기자 illust76@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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