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 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기후변화·환경정책을 내세우고 있는 것은 국내 '전기차' 관련 기업에 긍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국회예산정책처는 '바이든 행정부 기후·환경 정책 분석' 보고서에서 "바이든 행정부는 재정지출을 활용한 친환경 인프라 구축을 계획하고 있으므로 우리나라 태양광, 전기차, 이차전지 산업의 대량 생산 제조기술은 미국의 유용한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전기차·이차전지 분야에서 국내 기업의 세계시장 점유율이 확대되고 있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예정처에 따르면 국내 이차전지 산업은 지난해 기준 생산액 23조3000억원, 수출액 7조2000억원으로 세계시장 점유율 34%를 차지하고 있다.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판매량은 전 세계 상위 10대 회사 중 국내 기업이 4위다.
다만 바이든 행정부가 '탄소세' 도입 논의를 본격화함에 따라 우리나라가 불리해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코트라(KOTRA)의 '미 신정부 출범 이후 100일 공약 이행 현황 및 주요국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도 교역에 내재한 탄소배출에서 탄소 순수출국으로 분류돼 향후 탄소국경세 도입에 직간접 피해가 예상된다"고 봤다. 특히 탄소 배출량이 높은 시멘트·석유화학·철강·반도체·전기전자 장비 분야도 파급 효과를 맞을 것으로 예측된다.
바이든 행정부의 자국 우선주의 정책인 '바이 아메리카'는 우리 기업에 분명한 위기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미국인에 의한 미국 내 제조'를 원칙으로 제조업 부흥을 노리고 있다. 일례로 미국 전역에 50만개 수준의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는 등 보급확대 계획을 세우면서도, 구매 보조금은 '미국 내 생산차종'에 한정하는 등의 조치가 대표적이다.
무엇보다 전체 반도체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대만과 한국, 중국 등 아시아 국가를 견제하기 위해 미국이 '패권 경쟁'을 벌이기 시작했다. 반도체 수입 의존도를 낮추고 자체 생산 능력을 높여 미래 산업 핵심 자원인 반도체 기술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은 기업의 국적이 아닌 생산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로 충분히 극복 가능하다"면서도 "미국과 중국을 주요 생산거점으로 삼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은진기자 jineun@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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