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수주에는 유럽,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4개 해외 소재 선사와 30만톤급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4척, 9만1000입방미터(㎥)급 초대형 LPG 운반선 3척, 4만 입방미터(㎥)급 중형 LPG운반선 1척, 5만톤급 PC선 2척 등에 대한 건조 계약이 포함됐다.
이번에 수주한 초대형 원유운반선과 초대형 LPG선은 각각 울산 현대중공업과 전남 영암의 현대삼호중공업에서 건조돼 2022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또 초대형 원유운반선에는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스크러버(Scrubber)를 탑재해 강화된 국제해사기구(IMO)의 황산화물 배출규제에 대응이 가능하며, 초대형·중형 LPG선에는 LPG 이중연료 추진엔진을 탑재한다.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초대형 원유운반선과 LPG운반선은 각각 23척씩 발주됐으며, 한국조선해양은 초대형 원유운반선 9척, LPG 운반선 15척을 각각 수주하며 전체 발주량의 40%와 65%를 확보하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글로벌 친환경 정책 기조가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LPG와 LNG운반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국제 유가 상승에 따라 초대형 원유운반선에 대한 문의도 이어지고 있다"라며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주 역량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상현기자 ishsy@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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