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유튜브 코리아 블로그
출처: 유튜브 코리아 블로그
2020년 국내 유튜브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본 '핫'한 동영상(공식 뮤직비디오 제외)은 질병관리청 공식 채널의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꼭 기억해주세요!'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 코미디·엔터테인먼트, 펫튜브(애완동물 '펫'과 '유튜브'의 합성어), 노하우, 유명 유튜버 해명 관련 콘텐츠가 올 한해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인기 영상에 포함됐다.

유튜브가 지난 3일 발표한 '2020년 국내 최다 조회 동영상 TOP10'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의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꼭 기억해주세요!' 영상이 1위에 등극하며 올해를 관통한 코로나19의 영향력을 다시 한 번 실감하게 했다.

K-Culture 플랫폼 보이스오브유가 국내 인플루언서들을 다각도로 평가해 랭킹화한 IMR(Influencer Multi-Platform Ranking)에 따르면, 1분 45초 분량인 해당 영상의 총 조회수는 31일 기준 1739만회다.

다수의 코미디·엔터테인먼트 관련 콘텐츠들도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죽마고우인 목사와 승려가 만남을 가지는 상황을 설정한 '[몰카] Eng CN Sub) 목사님 스님이 부랄친구라면? 약빤 몰카 ㅋㅋㅋ 옆 테이블 미녀들은 무슨 죄?ㅋㅋㅋㅋ' 영상은 2위를 차지했다. 코미디언 장윤석과 임종혁이 운영하는 채널 '낄낄상회'가 제작한 4분 27초 분량의 영상으로 '집콕' 생활에 지친 사람들에게 큰 웃음을 주며 지난 11개월동안 1572만회 시청됐다.

김가영 기상캐스터가 '아무노래 챌린지'에 도전한 '천만뷰실화…?! 우리가 찐 챌린지다!' 영상은 3위를 차지했다. MBC 기상캐스터 유튜브 채널 '오늘비와?'에 게재된 1분 14초 분량의 영상 속에서 김가영 기상캐스터는 일기예보를 전하던 중 갑자기 가수 지코의 '아무노래'에 맞춰 춤을 춰 재미를 준다. 1월부터 현재까지 총 조회수가 1098만회에 달한다.

이외 ▷ 유명 바텐더 못지 않은 실력으로 '소맥'(소주와 맥주를 섞은 칵테일)을 제조하기로 유명한 '폭탄주 이모' 함순복씨의 모습을 담은 '포항다미촌 폭탄주이모야 한잔 말아주세유~'가 4위, ▷ 방송인 김민아가 웹예능 '워크맨'에 출연해 큰 관심을 받은 '[제철알바 특집] 왜 이제왔어...? 제작진 당황시킨 역대급 심의빌런의 무박 2일 찜질방 알바 리뷰ㅣ워크맨 ep.36'이 6위, ▷ 가수 신용재가 회사원인줄만 아는 10대 청소년들이 노래 실력을 보며 깜짝 놀라는 '"아저씨, 가수해도 되겠어요"(Feat. 신용재) | ODG'가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자료: IMR 제공
자료: IMR 제공
사랑스러운 동물의 모습을 담은 펫튜브 콘텐츠도 많은 호응을 얻었다.

'천재견 사월이sawol' 채널의 주인공 사월이가 주인을 잠에서 깨우기 위해 애교 부리는 모습을 담은 '매일 아침 주인은 몰랐던 강아지의 행동'은 지난 6개월간 무려 2425만회 시청되며 5위에 올랐다.

일상생활의 '꿀팁'을 담은 콘텐츠도 9위에 이름을 올렸다. 잠긴 문을 여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는 영상인 '방문잠겼을때 쉽게 여는 방법/화장실문 잠겼을때 여는 방법/위급상황시 문여는 방법/페트병으로 잠긴문 열기/동전으로 잠긴문열기/클립으로 잠긴문열기'은 지난 4월 게재된 이래 977회 클릭됐다.

한편 '뒷광고' (광고 및 홍보 대가를 받았음에도 받지 않은 것처럼 꾸미는 행위), 조작 영상 등으로 큰 논란을 일으킨 유명 유튜버들의 해명 영상이 최다 조회수 영상 10위권에 들어 눈길을 끌었다.

400만 구독자를 보유했던 대형 유튜버 보겸이 뒷광고 논란을 해명한 영상은 817만회 시청돼 7위에 올랐다. 134만 구독자를 자랑했던 유튜버 송대익이 피자·치킨 먹방 중 상황을 연출했음을 시인하고 사과한 영상의 총 조회수는 780만회로 8위를 기록했다.

박성기 기자 watney.park@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