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민간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한국형 미래차 전환 100'(K-EV100) 사업을 본격화한다. K-EV100은 민간기업이 보유·임차한 차량을 2030년까지 100% 전기·수소차로 전환할 것을 공개적으로 선언하고 이행계획을 마련하는 것으로, 정부는 참여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환경부는 30일 이 같은 내용의 K-EV100 업종별 1차 설명회를 비대면 화상회의로 개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주요 은행과 유통업계를 대상으로 K-EV100 참여방법, 지원사항 등 추진방안을 소개하고,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K-EV100 사업은 그린뉴딜 대표과제인 '친환경 미래차 보급'을 위해 보조금 지원, 공공부문 의무구매제 등 정부 주도 정책뿐만 아니라 민간의 자발적 미래차 전환을 활성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기업이 미래차 전환을 공개약속하면 환경부는 참여기업에 전기차·수소차 구매 시 보조금을 우선 배정하거나, 사업장에 충전기반시설(인프라)을 설치하는 등의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1차 설명회 이후 제조업, 물류업 등 업종별로 설명회를 개최해 기업의 참여를 독려한 뒤 내년 1월부터 업종별 발족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참여기업은 2021년 미래차 전환계획과 중장기 전환 실행계획(로드맵)을 제출하고 이를 이행해야 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전기·수소차 전환을 목표로하는 국제적인 제안기구인 '글로벌 EV 이니셔티브'와의 연계 가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황석태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은 "민간 부문의 자발적인 미래차 전환 노력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수송부문 탄소중립 달성은 불가하다"며 "이번 '한국형 미래차 전환 100'은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민간의 미래차 전환의 첫걸음이 될 것이며, 환경부는 이를 적극 지원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미래차 대중화시대를 열겠다"라고 말했다.은진기자 jineun@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