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김위수 기자] 한화시스템 ICT 부문이 21일부로 '스마트워크 체제'로 전환한다. 기존 대면 중심의 일하는 환경과 방식을 언택트(비대면)와 디지털 기반으로 혁신하여 근무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근무제도다.

21일 한화시스템에 따르면 회사는 원격근무제를 핵심으로 하는 스마트워크를 시행한다. 이 제도는 한화그룹 계열사 중 한화시스템이 처음으로 시행한다.

한화시스템 ICT 부문의 주 근무지인 여의도 사업장을 중심으로, 수도권 일대 '거점 오피스'를 장교동·신설동·불광동·판교에서 운영하며 근무지를 총 5곳으로 확대 운영한다. 총 5곳의 근무지와 좌석은 예약 시스템을 통해 선택할 수 있으며, 웹과 모바일 환경 모두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현황 파악 및 예약이 가능하다.

거점 오피스는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과 업무 효율을 높이기 위한 6가지 테마로 구성됐다. 일반적인 업무 공간인 워크존, 독서실 형태의 포커스존, 민첩·유연한 조직을 위해 프로젝트 및 TFT 운영 시 사용할 수 있는 애자일(agile)존, 화상회의 장비 및 TV 모니터(빔 프로젝트)가 설치된 커뮤니케이션존, OA(사무자동화) 장비와 스탠딩 테이블이 배치된 서포트존, 휴게를 위한 카페테리아 공간인 오픈 라운지 등이다.

주 4회 내에서 주 근무지 출근·거점 오피스 근무·재택의 제약은 없다. 직원들은 팀워크 증진 및 오프라인 업무 진행을 위해 주 1회 팀 전원이 출근하는 콜라보데이를 진행하고, 그 외에는 자유롭게 원격근무를 활용해 근무할 수 있다. 원격 근무 시에도 개인 상황에 맞게 출퇴근 시간을 선택하는 유연근무제가 동일하게 적용된다.

한화시스템은 스마트워크 도입을 위해 자체 개발해 운영 중인 사내 인트라넷 '서클'을 통해 실시간 업무 공유 시스템을 고도화한다. 이를 통해 업무내용과 진행사항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화상회의 기능도 더욱 강화해 원격근무 시에도 팀원들과 데일리로 소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한화시스템은 고도화된 스마트워크 제도의 시행을 통해 코로나 19 등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업무 및 서비스의 중단이 없도록 대비하고, 임직원들의 일과 생활의 균형을 높여 나가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효율적이고 유연한 근무환경과 기업문화 정착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위수기자 withsuu@dt.co.kr

한화시스템의 스마트 오피스 예약시스템. <한화시스템 제공>
한화시스템의 스마트 오피스 예약시스템. <한화시스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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