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가정간편식 관련 연도별 상표출원 현황.  특허청 제공
최근 5년간 가정간편식 관련 연도별 상표출원 현황. 특허청 제공


코로나19 여파로 가정간편식(HMR)이 집밥과 외식 대체 수단으로 각광받으면서 관련 상표출원도 늘고 있다.

17일 특허청에 따르면 가정간편식 관련 상표출원은 2015년 5037건에서 2019년 1만37건으로, 99.3% 증가했다.

올 상반기에도 5149건에 달해 지난해 같은 기간(5025건)보다 늘었다. 이 같은 증가세는 혼밥 문화 등 생활방식 변화와 코로나19로 인해 가정간편식에 대한 소비 요구가 확대됐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출원인별로는 법인이 2015년 2911건에서 2019년 5235건으로 79.8% 증가한 것에 비해, 개인은 같은 기간 2126건에서 4802건으로 125.9% 증가해 개인 출원 증가세가 더 컸다.

내국인 중 개인 출원은 2015년 2089건에서 지난해 4708건으로 125.4% 증가했으며, 중소기업은 같은 기간 1698건에서 3569건으로 110.2% 늘어 대기업, 중견기업에 비해 개인과 중소기업이 출원 증가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삼섭 특허청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외식이 줄고, 가정에서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개인이나 기업들이 다른 제품과 차별화하고자 하는 브랜드 전략으로 상표출원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준기기자 bongchu@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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