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연, 브레이크 마모로 나오는 미세먼지가 더 심각
하이브리드, 전기차도 발생 많아

기계연 이석환 박사 연구팀이 '브레이크 마모 시뮬레이터'로 측정한 브레이크 마모 미세먼지 배출계수.  기계연 제공
기계연 이석환 박사 연구팀이 '브레이크 마모 시뮬레이터'로 측정한 브레이크 마모 미세먼지 배출계수. 기계연 제공
자동차 브레이크가 마모되면서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자동차 배기구에서 나오는 것에 비해 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나 전기자동차에서 상당량의 미세먼지가 나오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기계연구원은 이석환 박사 연구팀이 자동차 주행 중 브레이크 마모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측정하는 시뮬레이터를 개발,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13일 밝혔다.

브레이크 마모로 인해 생기는 미세먼지를 측정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브레이크 마모 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시뮬레이터로 측정한 결과, 자동차 1대당 미세먼지(PM10) 기준 1㎞당 2.7㎎, 초미세먼지(PM2.5)는 1㎞당 2.2㎎에 달했다.

이는 DPF(매연저감장치)가 장착돼 '유로6' 규제를 만족하는 디젤차(1.13㎎/㎞)와 GDI(직접분사식 가솔린) 엔진이 실린 가솔린차(1.19㎎/㎞)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보다 배 이상 높은 수치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이번 측정은 관성 모멘텀을 일반 승용차에 해당하는 50.4㎏·㎡로 설정하고, 가속과 감속 구간이 있는 주행 사이클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때 나오는 미세먼지 양을 잰 결과다. 연구팀은 측정을 위해 지름 1.2m, 무게 280㎏인 추를 장착하고, 최고 시속 135㎞까지 낼 수 있는 30㎾급 AC모터를 장착했다.

이석환 기계연 책임연구원은 "자동차 배기구에서 나오는 미세먼지 규제는 강화되고 있지만, 브레이크 제동 시 발생하는 패드와 디스크 마찰에 의해 생기는 미세먼지는 아직 측정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 관련 데이터를 본격적으로 확보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이준기기자 bongchu@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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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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