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대신 음원을 씹어 먹고 그대로 뱉어낸 듯한 가창력을 뽐내는 토끼는 지난 4월 첫 유튜브 방송을 시작을 한 버츄어유튜버아뽀키다.
아뽀키는 매주 다양한 장르의 곡을 커버하며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그 정체에 대한 궁금증도 커지고 있다.
심상치 않은 노래실력에 아뽀키의 정체에 대해 구독자들의 여러 가지 추측이 난무하는 가운데, 아뽀키는 본인이 유전자 조작에 의한 토끼로 노래와 인간의 말을 할 수 있게 되었다고 답하며 눈길을 끌었다.
아뽀키는 아폴로 11호와 토끼의 합성어로 '위대한 첫발을 내딛는 시도'라는 의미와 함께 범우주적으로 유명해지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지금은 자그마한 방안에서 노래를 하고 방송을 하지만, 언젠가 아뽀키 이름으로 앨범도 내고, 큰돈을 벌어 부자가 될 것이라고 말하는 당찬 토끼의 매력에 구독자들이 빠르게 늘고 있다는 후문이다.
아뽀키는 분홍색 귀에 깜찍한 외모를 지녔지만 반대로 화끈한 말투와 걸걸한 목소리를 지녀 반전 매력을 뽐낸다.또한 태어난지 6개월이지만 90년대 노래를 불러대며 뽀키가 아닌 복희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아뽀키의 인기요인은 디즈니 영화에 나올 법한 캐릭터가 실시간으로 시청자 댓글을 읽어주고 노래를 불러준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기존의 애니메이션 영상 콘텐츠들은 촬영 후 여러 후 처리 공정이 진행 되고 결과물이 나오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시청자 또는 관람객과의 소통은 불가능했다.
하지만 아뽀키는'실시간 렌더링 기술'을 통해, 애니메이션 공정부터 최종 렌더링까지의 중간 제작 과정을 거치지 않고 촬영단계에서 해결 한 뒤 초당 60~90프레임의 결과물을 즉시 만들어서 제작되고 있다.
계절에 따라 끊임없이 옷이 리뉴얼되기도 하고, 게스트로 버츄얼 캐릭터가 등장하고 매주 변화가 가능한 것도 아뽀키의 강점이다. 또한 활동을 하면서 아뽀키가 갖게 되는 서사에 맞춰 꾸준히 디자인적으로 발전되고 있다.
현재 아뽀키는 디지털 셀럽으로써 활동 범위를 넓혀 가는 중이다.
지난 7월 개최했었던 2019SICAF(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에서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기자회견,오프닝영상, 영화관 안내영상 등 다방면으로 활동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또한 지난 9월 한국 콘텐츠진흥원에서 개최한 콘텐츠산업3대 혁신전략 발표회에 참석하여 오프닝을 담당하고, 대통령과의 실시간 대화를 통해 다시 한 번 아뽀키의 기술을 입증했다.
한편, 최근 유튜브 채널에 혜성처럼 나타난 펭수는 유아방송에나 어울릴 듯 하지만 행동과 말투의 반전으로 2040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아뽀키 또한 디즈니에 나올법한 귀여운 외모를 지녔지만 "뽀키를 먹어라"는 등의 말을 하며, 기존의 애니메이션의 틀을 넘고 있다는 평을 받는다.
음원 씹어 먹는 3D 병맛 토끼 아뽀키가 제2의 3D 펭수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