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전라남도 지역의 해양쓰레기 수거량이 전 지역 수거량의 약 4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쓰레기 수거 체게가 미흡한 섬 지역에 정화운반선 지원을 확대해 해양 오염을 사전에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3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해양쓰레기 수거 실적'에 따르면 지난해 총 9만5000톤의 해양쓰레기가 수거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수거량 8만6000톤과 공단 수거량 9000톤을 합산한 수치이다.

지자체별 해양쓰레기 수거량을 살펴보면 총 11곳 지자체 중 전남이 3만2618톤으로 전체(8만 6621톤)의 37.7%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이어 경남 13.7%(1만1856톤), 제주 13.6%(1만1740톤), 충남 13.2%(1만1471톤), 강원 5.2%(4521톤)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남은 유인도서에 해양 쓰레기가 집중됐다는 것이 박 의원의 설명이다. 유인도서의 해양쓰레기가 육지보다 심각하다는 연구도 있다. 2018년도 전라남도 해양쓰레기 발생량 조사연구에 따르면 해안가 길이(km)당 쓰레기 분포는 유인도가 3.8톤으로 육지부 0.9톤보다 4배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해수부는 접근이 어려워 해양쓰레기 수거체계가 미비한 도서지역의 지원 필요성을 인지하고'도서지역 쓰레기 관리 사업'을 통한 선박건조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앞서 해수부는 지난 8~9월 지자체별 다목적 정화 운반선 수요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그 결과 전남 4척, 경남 3척, 경북 1척, 경기 1척, 충남 1척, 전북 1척, 제주 1척 등 7개 지자체에서 12척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완주 의원은 "2020년 정부 예산안에 정화운반선 6척 지원 예산만 담겨있다"면서 "해수부는 재정당국과 협의하여 접근이 어려운 도서지역의 정화운반선 지원을 확대하고 해양쓰레기 사업의 국고보조율을 상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황병서기자 BShwang@dt.co.kr

해양쓰레기 수거 실적. 박완주 의원실 제공
해양쓰레기 수거 실적. 박완주 의원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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