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용 윤활유 판매량 확대

[디지털타임스 박정일 기자] SK루브리컨츠가 환경분야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친환경 윤활유 사업을 확대한다. 이는 모회사인 SK이노베이션이 전사적으로 추진하는 그린밸런스 전략(환경분야 사회적 가치를 플러스로 만들겠다는 전략)을 독한 혁신으로 적극 실천하겠다는 의미다.

SK루브리컨츠는 친환경차 시대에 대비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최적화 한 윤활유를 본격적으로 개발·공급할 방침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를 위해 세계 다수 완성차 업체와 협력해 회사 별로 특화한 전기차용 윤활유를 개발, 오는 2020년부터 상업화하는 등 전기차용 윤활유 판매량을 적극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회사는 지난 2017년부터 유명 완성차 업체를 상대로 전기차용 윤활유를 공급하기 시작한 바 있다. 전세계 전기차용 윤활유 시장은 2030년까지 연간 24% 이상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회사는 아울러 하이브리드 차량용 윤활유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그룹Ⅲ 윤활기유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의 차별우위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 중 하이브리드차에 적합한 윤활유 제품 개발을 완료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엔진이 꺼졌다 켜졌다 반복하기 때문에 엔진 회전수가 급격히 변하고 따라서 내연기관차 대비 엔진 내부 평균 온도가 낮은 특성이 있다. 따라서 빠르고 원활하게 엔진에 윤활유가 공급되고 낮은 온도에서도 엔진의 마찰과 마모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고성능 윤활유가 필요하다.

이와 함께 SK루브리컨츠는 올 하반기에 내마모성 등 성능을 개선한 친환경 제품인 저점도 윤활유 신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제품은 저온에서도 굳지 않고 높은 유동성을 지녀 엔진의 마찰·마모를 줄이고, 연비 개선과 배출가스 저감효과가 뛰어나 환경 친화적이다.

시장조사업체 클라인앤컴퍼니에 따르면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로 오염 물질을 적게 발생시키는 저점도 윤활유(점도의 등급이 낮아 끈적임의 정도가 물과 같은 수준으로 낮은 윤활유) 수요는 2017년 51% 수준에서 오는 2030년 71%까지 증가할 전망이다.

지동섭 사장(사진)은 "글로벌 환경 규제 강화로 윤활유의 주 수요처인 완성차들이 친환경차 중심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다"며 "독한 혁신으로 환경분야 사회적가치 창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일기자 comja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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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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