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구연 삼성전자 펠로우. <삼성전자 제공>
위구연 삼성전자 펠로우. <삼성전자 제공>
[디지털타임스 박정일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인공지능(AI)·빅데이터·로봇 등 미래 신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외부 석학들을 대거 영입했다. 개방형 혁신으로 반도체와 모바일에 이은 다음 성장동력을 키우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다.

삼성전자는 AI·빅데이터·로봇 등 미래 신사업의 핵심 기술을 개발할 연구인력을 영입하고 주력 사업의 역량 강화와 해외 영업·마케팅을 이끌 인재를 확보했다고 31일 밝혔다.

먼저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인 AI·빅데이터·로봇 분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 하버드대학교 위구연 교수를 펠로우(Fellow)로 영입했다. 펠로우는 삼성전자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전문가에게 부여하는 회사의 연구 분야 최고직이다.

위 펠로우는 지난 2002년부터 하버드대학교 전기공학 및 컴퓨터과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지난해에는 석좌교수로 임명됐다. 2013년에 세계 최소형 비행 곤충 로봇인 '로보비'의 센서·엑추에이터·프로세서 등 핵심 기술을 개발해 주목받았다.

그는 삼성리서치에서 인공신경망 기반 차세대 프로세서 관련 연구를 맡았다.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인 장우승 박사도 무선사업부 빅데이터 개발을 총괄하는 전무로 영입했다. 장 전무는 미국 미주리대학교 산업공학 교수를 역임했고, 아마존에서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에서 의료로봇연구단장을 역임한 로봇공학 박사 출신 강성철 박사를 전무로 영입해 로봇 기술개발 강화에 나섰다. 강 박사는 의료, 우주항공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 프로젝트를 이끈 바 있다.

이와 함께 주력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글로벌 기업 출신 마케팅·디자인 관련 인재들도 영입했다. 먼저 구찌·버버리 브랜드 등에서 경험을 쌓은 글로벌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로 영국 패션업체 올세인츠의 전 최고경영자(CEO)였던 윌리엄 김을 무선사업부 리테일·이커머스 총괄 부사장으로 영입했다.

김 부사장은 'GDC(Global Direct to Consumer)센터'를 이끌며,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객들과의 접점을 강화해 스마트폰 판매 확대에 이바지할 것으로 삼성정자 측은 기대했다.

또 디자인 역량 강화를 위해 글로벌 자동차 업체인 폭스바겐의 민승재 미국 디자인센터 총괄 디자이너를 디자인경영센터 상무로 영입했다. 민 상무는 '폭스바겐' 재직 시절 제품 디자인과 UX 디자인을 융합한 차세대 디자인을 주도했다.

해외법인의 마케팅 강화를 위해 북미·구주에서 현지 전문가 영입도 추진했다. 일단 미국 법인은 채널 마케팅 전문가 제임스 피슬러를 TV·오디오 등 홈엔터테인먼트 제품의 영업·마케팅을 담당하는 현지 임원(SVP)으로 영입했다.

또 삼성전자 구주총괄의 마케팅 책임자(CMO)로는 여러 글로벌 기업에서 마케팅을 담당한 벤자민 브라운을 현지 임원(VP)으로 영입했다.

삼성전자 측은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우수 인재 영입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박정일기자 comja77@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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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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