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밴드'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제치고 지난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이용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나타났다.

디지털 마케팅 기업 모비데이즈는 9일 지난 2018년 국내 SNS 앱 이용자 수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이중 밴드의 이용자가 월평균 1410만명으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인스타그램(910만명)'이 차지했고, '페이스북(880만명)', '카카오스토리(775만명)', '네이버 카페(712만명)' 순으로 뒤를 이었다.

SNS 앱 이용자 규모는 지난 2017년 월평균 7160만명에서 2018년 6230만 명으로 13% 줄었다. 상위 10개 앱 가운데 이용자 수가 크게 증가한 앱은 '에브리타임(173%)'으로 전년 대비 이용자가 무려 3배 가까이 늘었고 '다음카페', 인스타그램'도 각각 29%, 14% 성장했다. 반면 '카카오스토리'와 '페이스북'은 1년 새 이용자 수가 급감했다.

또한 연령대에 따라 사용자들의 SNS 선호도가 다르게 나타났다. 10대 이용 비중이 높았던 앱은 '스타일쉐어'였다. 이 앱은 10대의 70%가 이용한다고 답했다. 20대는 '에브리타임(77%)', 30대 '네이버 카페(33%)', 40대(35%)와 50대(27%)는 '카카오스토리' 이용률이 높았다.

모비데이즈는 이 조사는 글로벌 앱 분석기관 앱에이프(App Ape)의 2018년 1~11월 데이터를 참고했으며, 국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20만명을 표본조사한 결과다. 신뢰수준은 95%이고 오차 범위는 ±0.25%다. 김위수기자 withsuu@dt.co.kr



모비데이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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