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예진수 선임기자] 정부가 지역 노사민정 합의를 바탕으로 한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다른 지역으로 확산시킨다. 내년 초 민관 합동 '상생 일자리 지원단'을 신설한 뒤 산업·고용 위기에 처한 지역별로 신산업을 육성해 2022년까지 2만6000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도 현재 1.5%에서 10% 이상으로 확대하고, 자동차 부품업계에 '3조5000억+α' 재정 지원에 나선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2019년 업무보고'를 했다. 또한 산업부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제조업 활력회복 및 혁신 전략'과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혁신성장과 혁신적 포용국가를 이루기 위한 산업발전 전략은 제조업 혁신이 핵심 기둥이 돼야 한다"면서 "우리가 강점이 있는 제조업 등 잘하는 분야를 계속해서 잘해 나가는 것이 산업정책과 경제정책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는 산업정책이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산업 생태계가 이대로 가다가는 무너지겠다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며 "이런 비판의 목소리는 정부에 뼈아픈 자성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성 장관으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은 후 "우리 경제의 거시적인 전체 사령탑이 기획재정부 장관이라면, 산업정책의 사령탑은 산업부 장관"이라면서 "오늘 계획대로 된다면 제조산업의 혁신과 더불어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까지 잘 해내리라 확신이 든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생산·고용이 위축된 지역산업의 활력 회복을 위해 광주형 일자리 같은 다양한 유형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시키겠다고 보고했다. 내년 1분기까지 기업 신설이나 휴·폐업공장 재가동, 합작회사, 위탁생산, 유턴 등 구체적인 모델과 인센티브 패키지, 참여 주체들의 역할을 도출할 계획이다.
성 장관은 업무보고 후 기자브리핑에서 "제조혁신대책과 관련, 생산과 고용이 부진한 전북, 부산·경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등 4개 지역에서 14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가 발굴됐다"며 "거의 완성 단계인 것도 있고, 공감대가 형성돼 이제부터 만들어나가야 할 것도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 사업을 보면 부산에서는 중소기업이 르노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위탁 생산하기로 하는 등 중소·중견 내연차 부품기업을 초소형 전기차 제작 전문업체로 육성할 계획이다. 전주는 상용차 제작 기반을 활용해 수소버스·수소트럭 생산거점으로 육성한다.
군산항 인근에 중고차 수출복합단지를 신규 조성한다. 군산조선소 폐쇄로 일감을 잃은 조선기자재 업체가 수상태양광 부유체,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등 신재생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새만금 권역에 재생에너지 제조·시공업체, 연구기관이 집적된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내년부터 2022년까지 경남도의 노후 경유버스를 지역 중소기업이 제작한 전기버스로 대규모 교체한다. 광주·나주의 경우 한국전력의 핵심역량을 활용해 혁신도시를 차세대 전력산업 메카로 육성하면서 전력 분야 앵커기업과 연관 기업을 현재 360개에서 2020년 500개로 대폭 늘린다.
공기질 악화로 수요가 급증하는 에어가전을 중소 가전업체 밸류 체인이 갖춰진 광주 지역의 거점 산업으로 육성한다. 대구·경북는 자율주행차와 홈케어가전 등 미래산업 인프라를 집적하고 섬유·철강분야에서 공공 부문이 국산 섬유 수요 창출을 확대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또한 4개 산업군별로 맞춤형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추구하면서 자동차와 반도체 등 주력산업의 부가가치를 세계 최고인 독일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제조업 중심 부흥 전략을 세웠다.
주력산업은 산업 성숙도와 글로벌 경쟁력 등에 따라 4개 산업군으로 구분한 뒤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구체적 전략은 △소재·부품·장비의 자립화·글로벌화에 나서고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잘 나가는' 산업은 경쟁국과 추월 불가능한 격차를 유지하는 데 집중한다. △자동차와 조선 등 부진업종은 친환경 스마트화 등 미래형 사업구조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섬유·가전군은 정보통신기술(ICT) 접목과 신소재 개발 등 차별화된 산업으로 탈바꿈시킨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2022년까지 10% 이상으로 늘리기 위해 현재 5만6000대 수준인 전기차 보급을 2022년 43만대로 확대하고, 923대인 수소차는 2022년까지 6만5000대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반도체 분야 등에서는 민간의 선제적인 적기 투자가 이뤄지도록 밀착지원한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은 2026년까지 반도체에 200조원을 투자하겠다는 중국에 맞서 내년부터 2028년까지 '대·중소 상생형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를 신규 조성할 계획이다. 반도체 제조공장 4개와 50여개 협력업체가 동반입주하는 클러스터 조성에 민간이 내년부터 10년간 12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여기서 1만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산업에는 '3조5000억+α'의 재정지원과 함께 친환경차의 대폭 증산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정부는 지자체 및 완성차 기업과 공동으로 회사채 발행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3년 이상의 장기로 1조원의 자금을 순차적으로 지원하는 등 총 3조500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예진수선임기자 jinye@dt.co.kr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 같은 내용을 뼈대로 하는 '2019년 업무보고'를 했다. 또한 산업부는 이날 업무보고에서 '제조업 활력회복 및 혁신 전략'과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혁신성장과 혁신적 포용국가를 이루기 위한 산업발전 전략은 제조업 혁신이 핵심 기둥이 돼야 한다"면서 "우리가 강점이 있는 제조업 등 잘하는 분야를 계속해서 잘해 나가는 것이 산업정책과 경제정책의 기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는 산업정책이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산업 생태계가 이대로 가다가는 무너지겠다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며 "이런 비판의 목소리는 정부에 뼈아픈 자성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성 장관으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은 후 "우리 경제의 거시적인 전체 사령탑이 기획재정부 장관이라면, 산업정책의 사령탑은 산업부 장관"이라면서 "오늘 계획대로 된다면 제조산업의 혁신과 더불어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까지 잘 해내리라 확신이 든다"고 말했다.
산업부는 생산·고용이 위축된 지역산업의 활력 회복을 위해 광주형 일자리 같은 다양한 유형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시키겠다고 보고했다. 내년 1분기까지 기업 신설이나 휴·폐업공장 재가동, 합작회사, 위탁생산, 유턴 등 구체적인 모델과 인센티브 패키지, 참여 주체들의 역할을 도출할 계획이다.
성 장관은 업무보고 후 기자브리핑에서 "제조혁신대책과 관련, 생산과 고용이 부진한 전북, 부산·경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등 4개 지역에서 14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가 발굴됐다"며 "거의 완성 단계인 것도 있고, 공감대가 형성돼 이제부터 만들어나가야 할 것도 있다"고 설명했다.
주요 사업을 보면 부산에서는 중소기업이 르노의 초소형 전기차 트위지를 위탁 생산하기로 하는 등 중소·중견 내연차 부품기업을 초소형 전기차 제작 전문업체로 육성할 계획이다. 전주는 상용차 제작 기반을 활용해 수소버스·수소트럭 생산거점으로 육성한다.
군산항 인근에 중고차 수출복합단지를 신규 조성한다. 군산조선소 폐쇄로 일감을 잃은 조선기자재 업체가 수상태양광 부유체,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등 신재생 분야에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새만금 권역에 재생에너지 제조·시공업체, 연구기관이 집적된 재생에너지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내년부터 2022년까지 경남도의 노후 경유버스를 지역 중소기업이 제작한 전기버스로 대규모 교체한다. 광주·나주의 경우 한국전력의 핵심역량을 활용해 혁신도시를 차세대 전력산업 메카로 육성하면서 전력 분야 앵커기업과 연관 기업을 현재 360개에서 2020년 500개로 대폭 늘린다.
공기질 악화로 수요가 급증하는 에어가전을 중소 가전업체 밸류 체인이 갖춰진 광주 지역의 거점 산업으로 육성한다. 대구·경북는 자율주행차와 홈케어가전 등 미래산업 인프라를 집적하고 섬유·철강분야에서 공공 부문이 국산 섬유 수요 창출을 확대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
또한 4개 산업군별로 맞춤형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추구하면서 자동차와 반도체 등 주력산업의 부가가치를 세계 최고인 독일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제조업 중심 부흥 전략을 세웠다.
주력산업은 산업 성숙도와 글로벌 경쟁력 등에 따라 4개 산업군으로 구분한 뒤 맞춤형 지원에 나선다. 구체적 전략은 △소재·부품·장비의 자립화·글로벌화에 나서고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이차전지 등 '잘 나가는' 산업은 경쟁국과 추월 불가능한 격차를 유지하는 데 집중한다. △자동차와 조선 등 부진업종은 친환경 스마트화 등 미래형 사업구조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섬유·가전군은 정보통신기술(ICT) 접목과 신소재 개발 등 차별화된 산업으로 탈바꿈시킨다는 복안이다.
정부는 친환경차 국내생산 비중을 2022년까지 10% 이상으로 늘리기 위해 현재 5만6000대 수준인 전기차 보급을 2022년 43만대로 확대하고, 923대인 수소차는 2022년까지 6만5000대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반도체 분야 등에서는 민간의 선제적인 적기 투자가 이뤄지도록 밀착지원한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은 2026년까지 반도체에 200조원을 투자하겠다는 중국에 맞서 내년부터 2028년까지 '대·중소 상생형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를 신규 조성할 계획이다. 반도체 제조공장 4개와 50여개 협력업체가 동반입주하는 클러스터 조성에 민간이 내년부터 10년간 12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며, 여기서 1만개의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산업에는 '3조5000억+α'의 재정지원과 함께 친환경차의 대폭 증산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정부는 지자체 및 완성차 기업과 공동으로 회사채 발행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3년 이상의 장기로 1조원의 자금을 순차적으로 지원하는 등 총 3조500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예진수선임기자 jinye@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