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김양혁 기자] 독일이 경유차로 승승장구했던 폭스바겐, 다임러, BMW 등 현지 자동차 업체들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로써 휘발유차와 비교해 높은 연비 등 효율성으로 인기를 끌었던 경유차가 '시한부'에 접어들었다는 평가다.
3일 로이터와 블룸버그 등 외신에 따르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정부는 2일(현지시간) 14개 주요 도시의 유로4, 유로5 경유차 소유자들이 새 차량 구입비 감면이나, 하드웨어 개량을 선택할 수 있도록 결정했다. 해당 비용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부담한다. 앞서 독일 대연정 내각은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유럽연합은 질소산화물(NOx)과 분진(PM)에 대한 배출량을 제한하며 기준을 점차 강화해오고 있다. 이는 '유로'에 단계별 숫자를 붙여 총칭한다. 지난 1992년 유로 1을 출발해 현재 유로 6까지 강화했다.
독일 정부는 지난 2015년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인 '디젤 게이트' 등을 계기로 경유차에 대한 압박을 지속해왔다. 함부르크는 지난 5월 말부터 도심 주요 구간 두 곳에서 유로 6 기준에 못 미치는 경유차가 운행할 경우 벌금을 부과하기 시작했다. 슈투트가르트도 내년부터 유로 5 배출가스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유차의 도심 운행을 금지하도록 했다. 프랑크푸르트 역시 내년 2월부터 경유차의 도심 운행이 금지된다.
현지 완성차 업체의 부담도 덩달아 늘어날 전망이다. 이번 조치 대상 차량은 최대 140만대에 이를 것으로 관측된다. 자동차 교체 시 자동차 업체는 약 600만~800만원을 차량 소유주에게 지원한다.
독일 정부의 경유차 압박이 본격화하면서 경유차의 입지가 더욱 줄어들 것이란 분석이다. 하종선 법무법인 바른 변호사는 "메르켈 총리와 연정 대표들의 경유차 합의는 디젤차의 종언을 의미한다"며 "앞으로 전기차 시대로 넘어가는 상징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독일 정부 결정이 국내서 진행 중인 폭스바겐 등의 소송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도 관심이 쏠린다.김양혁기자 mj@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