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그룹 커뮤니티' 서비스 분야로 미국시장 공략에 나선다.

커뮤니티 서비스 '밴드(BAND)'와 '카페(Cafe)'로 시장 진입을 노릴 계획이다.

10일 네이버는 폐쇄형 SNS '밴드', 카페 등 서비스를 담당하는 그룹 커뮤니티 전문 조직 '그룹UGC' 부문이 사내 독립 기업(CIC, Company-In-Company)으로 출범했다고 10일 밝혔다. 새로운 CIC의 명칭은 '그룹&'이다. 김주관 대표를 중심으로 독립적인 의사결정 구조를 갖춰,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 그룹 커뮤니티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목표다.

네이버는 그룹&이 장기간 축적한 경쟁력과 전문성을 결집한 조직이라고 강조했다. 밴드는 지난해부터 해외 진출에 집중, 방과 후 활동이 활발한 미국 청소년들에게 주목받는 서비스로 성장했다. 현재 미국 MAU(월간 실사용자 수) 100만을 돌파했다.

네이버가 2015년 도입한 CIC 제도는 인사, 재무 등 조직운영에 필요한 경영전반을 독립적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 2015년 네이버웹툰에 이어 올 초 서치앤클로바(검색), 아폴로(UGC) 조직이 CIC로 독립했다. 첫 CIC 네이버웹툰은 지난해 별도 법인으로 분사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민한 조직 운영과 혁신적 시도로 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심화영기자 dorothy@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