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김양혁 기자] SK이노베이션이 해상유 환경 규제를 기회로 친환경 해상유 시장 아시아·태평양지역 강자로 발돋움한다. SK그룹의 경영 화두인 '딥 체인지'에 발맞춰 위기를 기회로 삼겠다는 '역발상'의 의지를 담은 것으로 풀이된다.

SK이노베이션은 석유제품 수출과 트레이딩 전문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을 통해 최근 저유황유 사업 규모를 확대 중이라고 3일 밝혔다. 이는 앞으로 강화하는 해상 연료유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지난 2016년 환경 보호 등을 위해 해상 연료유에 적용되는 황산화물 함량을 3.5%에서 0.5%로 대폭 감축하는 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2020년부터 해상 연료유 시장은 황산화물 0.5% 미만의 저유황중유(LSFO), 선박용 경유(MGO), 액화천연가스(LNG) 등 저유황유 중심으로 재편될 예정이다.

SKTI는 이러한 시장 움직임을 환경 규제 대응과 신규 시장 개척의 적기로 판단하고 저유황유 사업 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우선 '해상 블렌딩 비즈니스'를 확대하기로 했다. 이는 초대형 유조선을 임차해 블렌딩용 탱크로 활용, 반제품을 투입해 저유황중유(LSFO)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SKTI는 2010년부터 싱가포르 현지에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육상이 아닌 바다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만큼 어려움이 큰 사업이라고 SK 측은 설명했다.

SKTI는 해상 블렌딩으로 연간 100만톤 수준의 저유황중유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올해는 IMO 규제에 본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존 저유황중유보다 황 함량이 낮은 초저유황중유(ULSFO·황함량 0.1% 이하) 마케팅 물량을 작년보다 배가량 늘리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고품질 저유황유 제품의 세계 판매망도 선제적으로 구축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SKTI가 진출해있는 싱가포르 해상 선박유 시장은 저유황중유 생산에 적합한 다양한 블렌딩용 유분이 모여들어 이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SKTI 관계자는 "규제를 사업 확대 기회로 받아들이고 업계에서 어려워하는 해상 블렌딩을 확대하는 등 두 가지 차원에서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통해 사업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김양혁기자 mj@dt.co.kr

SK이노베이션의 석유제품 수출과 트레이딩 전문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이 진행 중인 해상 블렌딩 사업. <SK이노베이션 제공>
SK이노베이션의 석유제품 수출과 트레이딩 전문 자회사인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SKTI)이 진행 중인 해상 블렌딩 사업. <SK이노베이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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