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한국GM과 르노삼성의 내수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현대·기아차의 독주체제가 더 공고해지고 있다.
베스트셀링카인 현대자동차 준대형 세단 그랜저는 상반기에 하이브리드카의 선전으로 '왕중왕' 자리를 지키는데 성공했다.
그랜저는 상반기에 5만8468대가 팔려 판매 1위 자리를 지켰다. 수입차 공세에 그랜저 전체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19.5% 감소했지만, 그랜저 하이브리드가 전년 동기대비 101.2% 수준인 1만2029대가 팔렸다.
지난 2월 출시 직후부터 돌풍을 일으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싼타페가 전년 동기대비 88,9% 증가한 5만1753대로 2위에 등극했다.
현대차 1톤 트럭 포터(4만9512대)가 3위를 차지했다. 자영업 경영난 악화 등의 여파로 전년동기대비로는 8.7%가 감소했다. 4위는 기아차 카니발(3만7362대)에 돌아갔다. 기아차가 최근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놓으면서 디자인을 개선하고 주행 성능을 높인 파워트레인을 장착하는 등 상품성을 개선한 효과를 누렸다. 중형 SUV 시장에서 탄탄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있는 기아차 쏘렌토가 5위에 올랐다. 쏘렌토는 전년 동기 대비 6.7% 늘어난 3만5838대가 팔렸다.
이어 △현대차 준중형 세단 아반떼(3만5803대) △현대차 중형 세단 쏘나타(3만2770대) △기아차 1톤 트럭 봉고(3만322대) △기아차의 경차 모닝(2만9612대) △기아차 준중형 세단 K3(2만4679대) 등이 뒤를 잇는 등 현대·기아차가 국산차 판매량 1∼10위를 휩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