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타임스 김지영 기자]네이버는 모바일 뉴스 섹션에 '인공지능(AI) 헤드라인' 서비스를 시범 적용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최신 기사를 비슷한 이슈끼리 묶어 제공한다. 기사 본문의 유사도를 자동으로 측정해 10분 단위로 자동 분류한다. 이렇게 하루에 약 1000개의 기사 묶음을 생산하게 된다.

네이버에 따르면 이 기사 묶음 14개가 모바일 뉴스 페이지에 노출된다. 기사 묶음의 배열 순서는 최신성과 유사 이슈로 묶인 기사량, 기사 길이 등에 따라 결정된다. 이중 대표기사는 네이버의 AI 추천 시스템인 에어스(AiRS)에서 이용자의 뉴스 소비 성향에 가장 맞는 것으로 골라준다.

다만 네이버에 로그인하지 않으면 개인화 추천 서비스는 적용되지 않는다.

김지영기자 kjy@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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