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1위 다이킨, 새공장 구축에
삼성·LG, 생산량 확대로 맞대응
소비자 맞춤 현지 특화제품 출시

인도에 설립된 일본 다이킨 에어컨 제1공장에서 현지 직원들이 제품을 조립하고 있다.   다이킨 제공
인도에 설립된 일본 다이킨 에어컨 제1공장에서 현지 직원들이 제품을 조립하고 있다. 다이킨 제공

[디지털타임스 김은 기자] 급성장하는 인도 에어컨 시장을 차지하기 위한 한·일 가전 기업 간 격전이 벌어지고 있다. 세계 상업용 에어컨 1위 업체인 일본 다이킨이 인도에 새 공장을 지어 생산량을 연간 100만대 가량 늘리겠다고 발표하자, 국내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생산량과 제품 수를 대폭 늘리겠다며 맞불을 놨다.

인도 에어컨 시장은 지난해 기준으로 약 7조원 규모이지만, 매년 6% 이상씩 성장하는 '이머징(Emerging) 마켓'이라 세계 주요 가전업체들의 총성 없는 전쟁터가 됐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일본 다이킨은 올해 인도 남부와 서부 지역에 800억원 규모를 투자해 새 에어컨 공장을 건설한다. 다이킨은 지난 2007년 제1공장을 인도에 설립한 이후 작년에 55억 달러를 투자해 제2공장을 설립해 가동하고 있다. 현재 다이킨은 인도에서 연간 약 170만대를 생산하고 있지만, 새 공장 가동으로 내년까지 생산량을 총 270만대로 늘리는 목표를 세웠다. 또 에어컨 부품도 현지에서 조달해 가격대를 낮추고, 판매량을 늘릴 계획이다. 다이킨은 인도에 새 공장을 지어 인도 내수뿐 아니라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 공략을 위한 수출 기지로 삼을 계획이다.

다이킨은 세계 상업용 에어컨 시장에서 40% 점유율로 5% 내외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를 멀찌감치 따돌리고 있다. 하지만 유독 인도 시장에선 이들에게 밀리고 있다. 현재 인도 에어컨 시장 규모는 약 7조원으로, 90조원 규모의 세계 에어컨 시장에서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인도는 2010년 이후 매년 여름마다 폭염이 이어지면서 에어컨 판매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인도에선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현지화 전략을 앞세워 50% 이상의 점유율로 주도권을 잡아, 다이킨과 격차가 20% 이상 나고 있다.

다이킨의 공격에 인도 에어컨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LG전자도 현지 공장 2곳에서 생산하는 에어컨 대수를 지난해 80만대에서 올해 120만대, 내년 150만대로 늘리기로 했다. 또 인도 소비자 취향에 맞춘 디자인 제품을 비롯해 말라리아 뎅기열 등 질병 피해가 크다는 점을 반영해 초음파로 모기를 쫓는 에어컨 등 현지 특화 제품을 출시했다.

삼성전자는 올 상반기 무풍 4웨이 카세트 등 상업용 에어컨 제품 출시를 늘릴 계획이다. 인도 특화제품으로 인도 주요 공공기관과 대규모 상업지구에 시스템 에어컨을 수주하겠다는 전략이다. 앞서 지난해 말 인도 뭄바이 공항 근처 NIBR 복합 상업 지구 내 실외기 전체를 삼성전자 냉방 전용 'DVM S 30HP'로 교체하는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인도 조폐공사에는 '시스템 에어컨 360'을 대거 납품하기도 했다.

업계 관계자는 "일본 업체들이 인도에서 삼성과 LG와 똑같은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어 한국과 일본 가전사 간 에어컨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은기자 silverkim@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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