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상에 의한 것은 높은 곳에서 떨어졌다거나 엉덩방아를 찢었다거나 애를 낳는다거나 앉는 자세가 나빠서 미골과 천골에 연결돼 있는 부분에 자극을 줘서 손상을 주는 경우 그리고 기타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있다.
또한 꼬리뼈 주변에 근육이나 인대, 건에 무리가 가는 여러 가지 자극들이 있을 때 통증이 오며 외상은 받지 않았지만 가끔 감염이나 종양에 의해 통증이 올 수 있다.
그 외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나 주된 원인은 천골과 미골을 연결해주는 주변 근육이나 인대, 건 등의 손상으로 신경과 함께 이런 조직들의 변성을 초래했을 때이다.
중요한 점은 어떻게 인대 건 손상이나 근육 신경 손상을 해결해 줄 것인가 하는 것이다. 드물게 골절이 있는 경우 수술을 진행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인대, 건이 찢어졌다거나 늘어났다면 이런 병변 부위를 잘 찾아서 인대, 건을 강화시켜주는 약물을 주사할 수 있다.
근육이 단축되거나 구축을 이룰 경우 그 부위의 구축을 풀어 주면서 약물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약물을 쓰지 않고 바늘로 자극해 치료를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근육, 인대, 건을 지배하는 신경치료를 같이 해주게 되면 손상된 조직이 재생되고 강화되는데 더 큰 도움이 된다.
대구 에이마취통증의학과 이준석원장은 "인대, 건이 약화됐을 때 혹은 근육이 구축을 일으켰을 때 미골이 천골에서 이탈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간단하게 손을 이용해 미골이 제자리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도수치료를 이용해 치료하는 방법도 있지만 좀 더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자세교정, 물리치료, 약물치료 외에 신경차단술, 근육내자극술, 통증유발점 주사, 인대, 건, 증식치료와 같은 프롤로테라피등 Sirh's MTS needle을 이용한 복합적인 치료가 많은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sysy3445@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