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은 전국 240여개 지방자치단체와 쌍방향 소통을 강화하고, 사유림의 체계적 관리 지원을 위해 '사유림 업무지원 포털(사진)'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포털은 서류와 도면 등 종이문서 위주의 각종 데이터를 전자화한 공간정보(GIS) 기반의 업무지원 시스템이다. 산림정책과 법령·제도, 통계 등 각종 산림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 중심의 화면으로 구성됐고, 단일인증체계를 적용해 '원-클릭'으로 사용자가 간편하게 접속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특히 사유림 대상지 선정부터 산주 동의, 준공까지 사유림 관리 거버넌스를 공간정보를 활용해 사업이력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신재희 산림청 정보통계담당관실 과장은 "포털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면 예측 가능한 사유림 관리가 가능할 것"이라며 "앞으로 종묘, 임도, 사방 등으로 지원 업무를 확대해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대전=이준기기자 bongchu@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