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가 되면 갑작스럽게 바뀐 환경과 날씨 탓에 피부 그리고 몸은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그렇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가 안면홍조 증상이다. 점점 심해지는 안면홍조 증상과 함께 얼굴이나 두피가려움증 그리고 여드름과 흡사한 뾰루지가 올라오고 각질을 동반한다면 지루성피부염 증상은 아닐까 의심해봐야 한다.

안면지루성피부염은 지루성피부염 증상이 얼굴에 나타나는 경우를 말한다. 두피에 나타날 경우 지루성두피염이라 부르며 증상은 상체 위로 피지 분비가 활발한 얼굴과 머리 쪽에 주로 나타난다.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두피 같은 경우 비듬, 각질, 여드름과 흡사한 뾰루지, 붉음증, 부어오름 그리고 가려움증이 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을 방치하게 된다면 상태는 점점 심각해져 전신에 이러한 증상들이 퍼져 치료가 더 어려워질 수 있다. 우리가 가장 착각하기 쉬운 것이 바로 여드름이다. 보통 여드름이 얼굴이 나타나면 단순한 피부 이상 증세로 여기곤 여드름에 맞는 치료만 받게 된다. 하지만 여드름 치료를 꾸준히 받음에도 불구하고 상태가 전혀 나아지지 않는다면 또 다른 원인을 찾아 확실하게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

지루성두피염, 안면지루성피부염, 지루성여드름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피지선의 문제가 아닌 열대사장애이다. 이는 상체와 얼굴 두피에 몸속의 열이 쏠리고 그 열이 내려가지 않는 현상이다.

이 때문에 지루성피부염 환자들이 흔히 느끼게 되는 상열감이 나타난다. '얼굴에 열이 오른다'고 표현되는 증상이 상열감이다. 열대사장애의 원인별 진단, 피부 타입 분류 결과에 따라 환자에게 맞는 지루성피부염 치료가 진행되어야 원인을 해소하고 증상도 나타나지 않게 할 수 있다.

열대사장애 해소를 통한 지루성피부염 치료는 개별 한약 처방과 약침치료, 홈케어 지도 등을 통해 실시된다는 설명이다. 특히 한약 건피탕은 환자의 증상과 기타 특이사항에 따라 처방되며, 열대사장애를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몸속의 기혈을 바로 잡아 재발률도 낮출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약침치료는 빠른 반응으로 피부염증 증상을 빠르게 해결하는데 보탬이 된다. 녹용, 홍화, 금은화, 산삼 등의 약재가 사용되며, 이들은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동시에 피부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할 수 있다. 빠른 흡수력과 효과는 약침이 가진 큰 장점으로 꼽힌다.

관련의는 "건피탕 복용, 약침치료 뿐 아니라 열을 내리고 피부를 재생시켜주는 침치료와 체질에 따른 식이요법 지도, 홈케어 외용치료 및 생활습관 지도 등의 종합 관리가 동시에 이루어진다면 개선에 큰 도움이 된다. 기본적인 지루성피부염 증상인 여드름처럼 보이는 염증이나 가려움증은 물론 지루성탈모까지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도움말: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kyh@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