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10월 소비자심리지수 109.2로 1.5p↑
북한 리스크가 완화되면서, 꽁꽁 얼어붙었던 소비심리에도 훈풍이 불며 석달 만에 반등했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2017년 10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9.2로 전월보다 1.5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심리지수가 기준값(2003년 1월∼2016년 12월 평균치)인 100을 넘으면 소비자 심리가 장기 평균보다 낙관적이라는 뜻이다.
소비자 심리지수는 올해 2∼7월에는 수출 호조와 새 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6개월 연속 오르며 6년 반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8월에 북한 핵 위협이 고조되며 2개월 연속 뒷걸음질 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현재 경기판단CSI는 91로 4p 올랐고, 향후 경기전망 CSI는 99로 3p 상승했다. 가계수입전망 CSI는 104로 1p 올랐다. 소비지출전망CSI는 108로 1p 상승했다.
반면 취업기회 전망CSI는 99로 2p 내렸다. 취업기회전망은 4개월째 하락세를 이어오며 6개월 만에 100 아래로 떨어졌다. 한은은 "정부 일자리 창출 정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5∼6월 크게 뛰었다가 이후 하락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최저임금 인상이 취업기회를 제한한다는 인식이 영향을 준 것 같다"며 "그래도 장기평균(87) 보다는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물가인식'은 2.6%로 변동이 없었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도 2.6%로 전월과 같았다.
이미정기자 lmj0919@dt.co.kr
북한 리스크가 완화되면서, 꽁꽁 얼어붙었던 소비심리에도 훈풍이 불며 석달 만에 반등했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2017년 10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9.2로 전월보다 1.5포인트 상승했다. 소비자심리지수가 기준값(2003년 1월∼2016년 12월 평균치)인 100을 넘으면 소비자 심리가 장기 평균보다 낙관적이라는 뜻이다.
소비자 심리지수는 올해 2∼7월에는 수출 호조와 새 정부 출범에 대한 기대감 등으로 6개월 연속 오르며 6년 반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지만, 8월에 북한 핵 위협이 고조되며 2개월 연속 뒷걸음질 했다.
세부적으로 보면 현재 경기판단CSI는 91로 4p 올랐고, 향후 경기전망 CSI는 99로 3p 상승했다. 가계수입전망 CSI는 104로 1p 올랐다. 소비지출전망CSI는 108로 1p 상승했다.
반면 취업기회 전망CSI는 99로 2p 내렸다. 취업기회전망은 4개월째 하락세를 이어오며 6개월 만에 100 아래로 떨어졌다. 한은은 "정부 일자리 창출 정책에 대한 기대감으로 5∼6월 크게 뛰었다가 이후 하락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최저임금 인상이 취업기회를 제한한다는 인식이 영향을 준 것 같다"며 "그래도 장기평균(87) 보다는 높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 '물가인식'은 2.6%로 변동이 없었다. 앞으로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도 2.6%로 전월과 같았다.
이미정기자 lmj0919@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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