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펙의 일부가 되어버린 외모를 개선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찾는 사람이 많다.

치아교정 치료는 단순히 삐뚤어지거나 벌어진 치아를 예쁘고, 가지런히 하는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이가 고르지 못해 나타나는 입 냄새, 잇몸 질환, 충치 등의 문제점들을 예방해주며, 건강한 구강 조직을 갖게 하여 성장 과정에서 나타나는 턱의 비대칭, 위턱 및 아래턱의 과잉 성장이나 저성장 등의 여러 가지 부정교합을 바로잡아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한다.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못하고 교합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상태가 부정교합이다. 부정교합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이 가장 크다. 이외에도 치아 크기와 턱 크기의 부조화, 치아 수의 이상, 구순구개열 등의 선천성 기형과 외상에 의한 턱뼈 손상, 음식물을 섭취 시 한쪽으로만 씹는 잘못된 습관 등 환경적 요인들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부정교합뿐만 아니라 주걱턱, 돌출입 등은 치아, 턱관절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구강 건강을 위해서 치아교정을 받아야 하는 케이스이다.

현대 의학기술의 발전함에 따라 치아교정 장치 및 치료방법 또한 나날이 발전되고 있다. 과거 심미적인 부분으로 인하여 치아교정을 망설였다면 현재는 구강 건강과 동시에 외모개선까지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치료방법이 진행되고 있다.

3차원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술로 환자 개인별 맞춤 최첨단 교정 인비절라인, 치아 안쪽으로 장치를 부착하는 설측교정, 교정 장치의 탈부착이 자유롭고 눈에 띄지 않는 투명교정, 치아 색과 가장 유사한 세라믹교정, 치료기간을 줄이며 교정 효과를 높이는 클리피씨교정 등 다양하다.

이러한 교정 장치는 자신의 치아 상태나 교정 비용, 심미성 등을 따져보고 자신에게 가장 적절한 교정 장치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평균적으로 18개월 이상의 기간이 필요한 치아교정은 장기간의 치료인 만큼 환자의 치아 상태나 교정 비용, 심미성 등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환자 개개인마다 잇몸 상태, 치열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세밀하게 진단할 후 있는 검증된 장비와 정기적인 사후관리, 교정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한 의료진은 필수적이다.

이렇듯 교정은 교합과 뿌리 배열 및 유지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빠른 기간만을 강조한다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을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치아교정 계획을 잘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한 치료 후에도 사후관리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 전문치과인지를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다비드치과 채민호 대표원장)

cskim@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