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홈쇼핑의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이 비대기업 홈쇼핑보다 최대 11.6%p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12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박홍근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2016년도 기준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에 따르면, CJ오쇼핑이 33.9%로 가장 높았으며 NS홈쇼핑(33.1%), 현대홈쇼핑(32.4%), GS홈쇼핑(32.1%), 롯데홈쇼핑(29.1%)이 뒤를 이었다. 대기업 계열이 아닌 공영홈쇼핑, 홈앤쇼핑의 판매수수료율은 각각 22.3%, 27.4%였다.

'국내산 농축수산물 판매수수료율'의 경우 GS홈쇼핑(30.9%), 현대홈쇼핑(29.6%), NS홈쇼핑(28.4%), CJ오쇼핑(27.5%), 롯데홈쇼핑(26.3%) 순으로 판매수수료율이 높았다. 공영홈쇼핑과 홈앤쇼핑의 판매수수료율은 각각 19.3%, 21%였다.

박홍근 의원실은 "대기업 홈쇼핑들이 지상파 사이 황금채널을 배정받기 위해 거액의 송출수수료를 지급하면서 이 부담을 판매수수료로 떠넘기고 있다"며 "과기정통부는 홈쇼핑의 송출수수료 부담이 중소기업과 농축수산업자에게 전가되지 않도록 홈쇼핑 채널 재승인 심사 시 불공정 갑질 행위에 대한 벌칙 적용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홈쇼핑 7사의 송출수수료는 케이블TV 7671억원, IPTV 3368억원, 위성방송 1522억원 등 총 1조2561억원으로, 같은 해 상품취급액 17조6000억원의 7% 수준으로 나타났다.

박민영기자 ironlung@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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