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대선 때부터 정치권에서부터 시작해 4차산업혁명 얘기가 물밀듯이 쏟아 나왔지만 정작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 것은 드물다. 4차산업혁명은 ICBM(IoT, Cloud, Big data, Mobile), 가상물리시스템(CPS:Cyber Physical System), 초연결, 초지능 등 온갖 키워드가 난무하지만 등장한지 2년도 채 안된, 개념 정리도 완벽하지 않은 이슈다.
세계는 아직 정보화혁명인 3차산업혁명시대에 살고 있다. 정보화의 변화를 따라가는 것도 버거운데 우리는 4차산업혁명의 논란에만 휩쓸려 준비는 제대로 안하고 말만 앞서는 것이 아닌지 모른다. 4차혁명의 중심에 있다는 인공지능, 로봇도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이 아니다. 4차산업혁명은 3차산업의 연장선상에 있을 뿐이다.
미국, 독일, 중국 같은 나라들은 4차산업혁명이라고 난리치지 않는다. 자국이 기반한 3차산업혁명에서 우세를 가진 산업을 기반으로 4차산업혁명을 차분하게 준비하고 있다. 미국의 'AMI(Advanced Manufacturing Initiative)', 독일의 '인더스트리 4.0', 중국의 '중국제조 2025'는 사물 인터넷을 통해 생산기기와 제품 간 소통체계를 구축하고 전체 생산과정의 최적화를 구축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정도다.
한국은 아직 사물인터넷도 제대로 형성된 곳이 없다. 스마트폰을 만들고 있는 수준이면서 로봇이나 인공지능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통합되고 사물을 자동적, 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낼 사회변화에 우려한다.
중국은 3차 산업혁명에서 후발자의 이득을 최대로 누렸다. 중국은 13.6억명의 거대한 모바일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정보화혁명의 최대 수혜자로 부상했다. 4차혁명은 빅데이터가 기본이다. 사물인터넷을 통한 창출된 거대한 빅데이터가 인공지능으로 탄생하고 이것이 로봇에 이식되면 인간을 대신하는 기계가 인간이 제조하고 일하던 일상적인 모든 것을 대체하는 것이다.
중국은 아직 개념도 확실히 정립 안된 4차산업혁명에 그리 흥분하지 않는다. 오히려 3차 산업혁명인 정보화의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거기에 중국이 강한 제조업 혁신을 통해 4차혁명을 이루고자 한다. 거대한 빅데이터 자원을 보유하게된 중국은 빅데이타와 인공지능과 로봇이 만들어 낼 4차산업혁명에서는 후발자가 아닌 선도자의 지위를 노리고 있다.
중국의 4차산업혁명전략은 크게 3가지다. '인터넷+'(빅데이타생산)와 '중국제조 2025'(스마트생산), 그리고 '대중창업 만인혁신' 전략(고용)이다. '인터넷+'전략은 2015년 텐센트의 마화텅회장이 제안했고 이를 리커창 총리가 국가정책으로 수용했다. 인터넷에 모든 전통산업을 연결하는 것이다. 지금 이것이 공유경제로, 핀테크로 이어졌고 중국은 세계 공유경제, 핀테크의 메카로 부상했다. 자동차, 자전거, 오토바이, 우산, 서점, 냉장고, 명품, 금융 등 뭐든 공유경제로 연결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거대한 빅데이터가 쌓이고 있다.
중국제조업을 첨단산업화하고 스마트생산화(CPS)하는 것이 '중국제조 2025'정책이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업문제는 서비스산업에서 창업을 통해 해결한다. 중국은 지금 연간 530명이 창업하고 있고 이중 80%가 제조가 아닌 인터넷과 서비스업 창업이다.
중국은 제조업 세계 1위, 인터넷에서 세계 1위다. 공유경제를 통한 사물간 인터넷에서 빅데이터를 창출하고, 이를 스마트화한 생산시스템으로 연결하고 고용문제는 신서비스업에서 창업으로 해결하는 것이 중국의 4차산업혁명 대응법이다.
중국과 비슷하게 제조업이 강하고 인터넷이 강한 한국, 중국의 4차산업혁명에 대한 준비를 벤치마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중국의 4차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구조 변화를 예상하고 이에 맞춰 한국의 산업구조도 조정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인구 5000만명의 작은 시장에서는 어떤 아이템이든 금방 시장이 포화된다. 한국에서는 4차혁명의 어떤 아이템도 곧 한계에 도달할 수 밖에 없다. 한국의 4차산업혁명 전략은 중국 같은 거대시장을 염두에 두고 짜야 성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