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PG측 "사용제한 완화 환영"
정유 "LPG, 많은 세제 혜택
휘발유·경유 판매 하락 우려"
전방산업 차량업계도 긍정적

[디지털타임스 양지윤·김양혁 기자] 정부가 5인승 이하 레저용 차량(RV)에 액화석유가스(LPG)를 사용할 수 있도록 결론을 내리면서 LPG 업계와 정유업계의 표정이 엇갈리고 있다. LPG 업계는 당장 시중에서 구매 가능한 5인승 RV 차량이 없지만 사용제한 완화의 물꼬를 텄다는 데 의미를 부여하며 고무된 표정이다. 반면 정유업계와 주유소 업계는 휘발유, 경유의 판매량 감소로 이어져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세금부담이 증가할 것이라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는 25일 LPG 차량의 일반인 판매 허용하는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앞서 산업부 등 정부 부처와 업계, 연구기관이 참여하는 'LPG 연료사용제한 제도개선 태스크포스(TF)'는 지난 24일 최종 회의를 열어 5인승 이하 RV 차량에 LPG 사용을 허용하도록 잠정 결론을 내린 바 있다. 개정안은 26일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체회의와 내달 국회 본회의를 거친 뒤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TF는 지난 3월부터 넉달 간 7인승 이상 RV로 제한한 것을 5인승 이하 RV로 완화하는 안과 RV 전체와 배기량 1600㏄ 또는 2000㏄ 이하 승용차로 완화, 전면 허용 등을 놓고 논의를 벌여왔다. TF가 사실상 LPG 업계의 손을 들어주면서 정유·주유소 업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LPG 업계는 반색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당장 시중에서 5인승 RV 차량을 구매할 수 없지만, 향후 신차 출시가 이뤄지면 수요 증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LPG 차량은 현재 장애인, 국가유공자, 택시, 렌터카와 7인승 이상 레저용 등으로만 이용할 수 있어 수요를 확대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LPG 업계 관계자는 "법안 개정 효과를 즉각적으로 기대할 수 없지만, 완성차 업체들이 2년 안에 5인승 RV를 출시할 것으로 보여 향후 LPG 수요 증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유업계와 주유소협회는 연료간 형평성 문제를 들어 즉각 철회를 주장했다. 특히 일선에서 소비자들을 직접 상대하는 주유소 업계의 반발이 거세다.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LPG는 수송용 연료시장에서 휘발유와 경유에 비해 많은 세제 혜택을 받고 있다"며 "유종 간 세금조정 없이 LPG차량 사용제한을 완화할 경우 급격한 소비 대체로 인해 휘발유와 경유의 판매량은 급격한 하락이 예상될 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의 세수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전방산업에 속하는 자동차 업계는 법안 개정을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당장 양산은 힘들지만, 향후 판매를 개시하면 소비자의 반응이 좋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완성차 업체 중에서는 르노삼성이 법안 개정을 가장 반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총 1만8537대의 LPG 차량을 팔아 전년도보다 판매량이 70% 이상 증가했다. 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LPG 차량 출시에 2년 정도 걸려 당장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없으나 중장기적으로는 규제 완화로 인해 LPG 차량의 수요가 분명히 늘어날 것으로 본다"며 "신차는 시장 상황을 봐가며 출시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지윤·김양혁기자 galileo@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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