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류 전문몰 '커먼유니크'는 누구나 쉽고 편하게 연출할 수 있도록 감각적으로 스타일링한 옷을 선보이며 호응을 얻고 있다.
손영일 대표는 2013년 '카페24'의 온라인몰 솔루션을 활용해 커먼유니크를 열었다. 10년간 쇼핑몰을 운영해 온 그는 10대를 대상으로 한 '포큐(구 10대월드)'의 회원들을 커먼유니크로 유도하면서 쇼핑몰 통합 운영을 꾀하고 있다. 쇼핑몰 운영을 한 곳에 집중시켜 서비스나 제품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들의 쇼핑 환경을 편리하게 구축하기 위해서다. 하반기에 커먼유니크와 포큐를 통합한다는 목표로 지난해 연말부터 커먼유니크 운영에 무게를 싣고 있다.
커먼유니크에서는 트렌디한 스타일링을 선보이고, 상품 사진과 이를 착용한 모습을 가감없이 보여줌으로써 인기를 끌고 있다. 또 가격에 비해 품질이 우수하고, 상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해 고객들에게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추가 인력을 배치하고 상품 업데이트, 제품 품질관리 등에 집중하면서 올 상반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00% 급증했다.
하반기부터는 오픈마켓, 종합몰 등 채널을 활용해 판로 확장에 나선다. 내년에는 오프라인 매장을 열어 고객층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품질관리 개선, 상품군 및 디자인 다양화, 상품 업데이트·사이트 이용 편의성·서비스 향상에 중점을 둔 결과 쇼핑몰 운영이 안정화 됐다고 보고 본격적으로 판로를 확대하기로 한 것.
손 대표는 앞으로도 합리적 가격에 좋은 제품을 제공한다는 목표다. 다음은 손 대표와의 일문일답.
- 인기 상품은.
"티셔츠보다 일반 셔츠, 블라우스가 인기 있다. 구매 고객들에게서 가격에 비해 품질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액세서리, 주얼리의 경우 별도 카테고리로 운영될 정도로 인기가 많고 상품경쟁력도 있다."
- 상품 카테고리를 세분화한 이유는.
"상의, 하의는 물론 잡화의 경우 가방, 슈즈, 액세서리, 주얼리 등으로 세분화해 운영 중이다. 세부 카테고리별로 다양하고 경쟁력 있는 상품을 선보이기 위한 전략이다. 신상품의 경우 하루 평균 10개 가까이 업데이트한다. 의류가 아닌 주얼리나 액세서리를 구매하기 위해 쇼핑몰을 찾는 고객이 많은 만큼 상품 종류도 다양하다. 또 모델을 통한 상품 연출컷, 상세한 상품컷 등 여러 형태의 이미지를 선봬 고객들에게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커먼유니크만의 고객 소통 방법은.
"쇼핑몰 게시판 내 질의응답(Q&A) 게시판과 별도로 '서포트 게시판'을 운영 중이다. Q&A 게시판이 상품 관련 문의 위주라면 서포트 게시판은 고객들이 커먼유니크에 대해 평소 궁금했던 것을 묻고,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공간이다. 실제 해당 페이지를 통해 고객들과 안부를 주고 받기도 하며 쇼핑몰을 애용하는 고객들이 사이트 이용 시 느낀 불편사항이나 개선사항과 관련된 의견을 주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