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로이드는 상처가 아물면서 부풀어 오른 듯한 형태의 흉이 만들어지는 현상이다. 원래의 상처보다 더 크고 훨씬 두드러진 붉은색의 흉터가 발생되어 매우 쉽게 눈에 띈다. 특히 귀 켈로이드는 원형의 몽우리가 귓불 속에 생기는 형태로 발생하기에 매우 큰 외모 콤플렉스가 된다. 늘 노출되어 있는 부위인데다 그 크기가 구슬 만할 정도로 커지기도 한다.
특히 눈에 잘 보이는 형태와 위치를 가지고 있어 미관상 몹시 좋지 않다. 귀의 모양이 망가지는 것뿐만 아니라 통증과 간지러움 등 불편함이 동반되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켈로이드는 유전적인 원인에 의한 현상이기 때문에 일반 흉터치료와 달리 치료가 조금 더 까다롭다고 알려져 있다. 잘못된 방식으로 치료를 진행하면 치료 효과를 거두지 못하거나 자칫 흉터의 크기가 더 커질 수도 있다. 때문에 완벽한 치료를 위해 켈로이드에 특화된 병원을 찾아 나서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귀 켈로이드는 귀를 뚫는 사람의 수가 늘어나면서 치료를 원하는 환자의 수도 함께 늘고 있는 실정이다.
관련의에 따르면 수술적 방법을 통한 귀 켈로이드 치료를 권한다. 켈로이드제거수술의 치료과정을 살펴보면 먼저 수술을 통해 귀속에 생긴 몽우리를 제거하고, 미세 봉합으로 수술 흔적을 최소화한다. 수술부위에 켈로이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전자선 치료가 곧바로 이어진다.
이 치료과정을 거치면 치료 전과 비교해 거의 눈에 띄지 않는 가느다란 선상의 수술 흔적만을 남길 수 있게 된다. 치료 후에는 귀걸이를 착용할 수 있어 이를 통해 흉터를 가리는 방식을 사용하는 환자들이 많다.
관련의는 "예뻐지려다가 혹만 달았다며 귀켈로이드 증상에 의해 우울해 하는 환자가 적지 않은 실정이다. 이러한 증상은 풍부한 노하우를 가진 전문의에게 맡겨 해결할 수 있다. 외모콤플렉스를 일으키는 귀켈로이드 제거를 위해 정확한 피부 진단부터 받아보기 바란다."고 전했다.
(도움말 : 안성열 성형외과/피부과 전문의)
cskim@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