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차보다 CO2배출량 더 많아
미세먼지 말곤 대체효과 미미
"전기차·수소차 기술개발 등
근본적 자동차정책 전환 필요"


[디지털타임스 박슬기 기자] 최근 사회적인 문제로 부상한 미세먼지를 배출하는 주범 중 하나로 꼽히는 경유(디젤) 차의 대안으로 액화석유가스(LPG) 차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하지만 LPG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다른 연료보다 많아 최근 LPG 차 규제 완화 움직임은 눈앞만 본 근시안적인 대책이라는 지적이다.

7일 에너지관리공단에 따르면 2015년 기준 LPG 승용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1㎞당 173.4g으로 경유 승용차보다 2.7% 더 많았다. LPG 차의 연비가 리터당 10.25㎞로 경유차보다 30.3% 떨어지는 점을 고려할 때 같은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할 때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은 더 많아진다. LPG 차가 경유 차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30% 정도 많다는 주장도 있다.

이런 LPG 차의 특성 때문에 온실가스 줄이기와 연비규제를 강화하는 유럽과 일본에서는 LPG 차가 줄어드는 추세다. 세계LPG협회 등에 따르면 2015년 전 세계 LPG 차 보유 대수는 총 2641만2000대로 전년보다 4.1% 증가했다. 하지만 독일은 47만6000대, 프랑스는 20만7000대, 영국은 13만5000대, 일본은 21만8000대로 각각 3.6%, 7.2%, 6.3%, 3.5% 감소했다. 같은 기간 호주의 LPG 차 보유 대수는 42만대로 전년보다 10.6%나 줄었다. 국내 시장에서도 LPG 차는 빠르게 줄고 있다.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국내 LPG 차 등록 대수는 218만5114대로 전년보다 4% 감소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에서는 경유 차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LPG 차의 규제를 풀어야 하는 목소리가 업계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에서도 이를 수용하는 분위기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장애인, 국가유공자, 택시, 렌터카 등 일부만 허용한 LPG 차의 규제를 풀자고 주장한다. 국회에서도 LPG 사용제한을 규정한 '액화석유가스 안전관리 및 사업법'을 개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부도 업계와 학계가 참여하는 'LPG 연료사용 제한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LPG차의 규제 개선안을 검토 중이다.

경유 차가 미세먼지를 많이 배출하고 비환경적인 것은 분명하지만, 역시 친환경적이지 않은 데 LPG 차를 '친환경차'로 포장해 대안으로 삼자는 주장은 문제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LPG 차가 미세먼지를 거의 배출하지 않고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경유 차의 30분의 1에 불과한 장점이 있지만, 온실가스 배출 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미세먼지 발생에서 수송이 차지하는 비중이 10%에 불과해 경유 차를 LPG 차로 대체하는 효과도 크지 않다.

익명을 요구한 한 전문가는 "미세먼지 문제만 놓고 LPG 차 도입을 확대하자는 말은 하나는 알고 하나는 모르는 정책"이라며 "LPG 사용제한을 폐지했을 때 부작용도 심각해질 수 있는데 이를 전혀 다루지 않고 있다"고 토로했다. 미세먼지를 막자고 이산화탄소 규제를 푸는 꼴이라는 얘기다.

이에 따라 전기차나 수소차에 대한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을 강화하는 근본적인 자동차 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또 석탄화력 위주의 발전원을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도 확대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목소리를 모은다.

박슬기기자 se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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