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시장조사기관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LG전자는 1분기 미국 시장에서 730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하며 20.0%의 점유율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1분기 17.1%보다 3%포인트(p) 가까이 상승한 수치다. 회사의 새 전략 스마트폰 G6는 지난달 7일 북미 시장에 출시됐기 때문에 1분기 스마트폰 출하량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LG전자의 미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20%에 다다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는 4위 ZTE(6.7%)와 격차를 벌리며 1위 애플(34.5%), 2위 삼성전자(24.6%)에 이어 3위 자리를 굳혔다.
LG전자는 미국과 캐나다를 아우르는 북미 시장에서는 총 76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해 19.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북미 시장 점유율 역시 사상 최고치다. 지난해 하반기 출시한 프리미엄폰 V20를 꾸준히 판매하고 K 시리즈, X 시리즈 등 중저가폰이 고르게 인기를 끈 덕분으로 분석된다.
1분기 미국 시장에서 애플은 1260만대를 출하하며 34.5%의 점유율로 1위로 독주했다. 지난해 1분기의 32.2%보다 점유율을 확대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900만대를 출하해 2위를 유지했지만,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와 갤럭시S8 시리즈 출시 지연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27.5%보다 3%p 가까이 하락한 24.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LG전자가 삼성 갤럭시노트7 단종 사태의 반사이익을 얻은 것으로 추정된다.
북미는 아시아·태평양보다 크기는 작지만, 세계 최대 프리미엄폰 시장으로서 의미가 있다. SA는 1분기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북미가 10.9%의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집계했다고 밝혔다. 정윤희기자 yuni@dt.co.kr
LG전자가 올해 1분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730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하며 역대 최고인 20.0%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달 7일 북미 시장에 출시된 회사의 새 전략 스마트폰 G6가 포함되지 않은 수치다. 사진은 지난달 7일 회사 모델이 G6의 북미시장 출시를 알리고 있는 모습. <LG전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