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치아교정은 불규칙적인 치열을 바로 잡고,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시술이다. 이를 통해서 기능적, 심미적 개선을 목표로 하는 대표적인 치과 진료과목 중 하나이다.
세라믹교정, 클리피씨교정, 투명교정 등은 최근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장치들이다. 세라믹교정은 금속 재질의 교정장치를 사용하지 않아 심미성이 뛰어난 방법으로 도자기 재질의 치아색 브라켓을 사용하여 장치를 착용하여도 눈에 잘 띄지 않는다.
클리피씨교정은 교정 장치를 철사로 묶는 방식이 아닌 자가결찰방식으로 브라켓을 똑딱이처럼 열고 닫을 수 있어 시술이 편하고 철사로 인한 장력이나 마찰력이 적다. 또 치아의 이동속도 또한 빨라서 교정 기간을 단축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투명교정은 메탈교정, 세라믹교정, 클리피씨교정과 같은 기존의 교정장치들과는 전혀 다른 특수 강화 플라스틱으로 된 틀을 이용한 교정 방법이다. 마우스피스를 연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이러한 장치적 특성상 심미성이 뛰어난 것은 물론이고 탈부착 또한 자유롭다. 다만 부정교합이 심한 경우라면 투명교정 진행에 제약을 받을 수도 있다.
구강 구조는 개인 상태에 따라 그 특성이 다르다. 따라서 치아교정 시에는 개개인의 구강 구조 및 치열 등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파악하여 알맞은 장치 선택이 중요하다. 교정 장치가 다양화됨에 따라 치아교정 가격이나 기간 면에서도 차이가 발생한다. 때문에 교정 장치 및 의료진의 경력, 치과의 신뢰도, 사후 관리 체계 등 치아교정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중심으로 치과를 선택해야 성공적인 치아교정이 가능하다.
(도움말 : 강남런던치과 이창규 원장)
cskim@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