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의 '샵톡주문'은 카카오톡과 연계해 TV홈쇼핑과 카달로그 제품 등을 카카오톡으로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국민 대다수가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의 편리한 접근성을 활용해 챗커머스를 구현했다. 소비자들은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면서 상담원과 실시간 채팅을 할 수 있다. 신세계는 최근 SSG닷컴, 이마트, 신세계몰에 메신저 'SSG톡'을 출시하며 안정성을 테스트하고 있다. SSG톡은 소비자가 해당 몰에 입점한 판매자에게 상품을 직접 문의하거나 친구와 상품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채팅 기능으로 판매자에게서 할인 쿠폰을 받거나 해당 몰의 판매상품, 쿠폰, 사이버머니를 선물하는 기능도 있다. 11번가는 지난해 메신저 '11톡'을 비롯해 셀러톡, 지인톡, 문자쇼핑, 디지털 컨시어지 등 챗봇을 활용한 다양한 대화형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 중 디지털 컨시어지는 고객 문의에 대응하는 대화형 서비스로 고객의 구매전환율을 끌어올리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일반기획전의 경우 구매전환율이 1.4%에 그친 데 반해 디지털 컨시어지 서비스를 통하면 구매전환율이 무려 9.0%까지 상승한다.
챗링크는 기존 카카오톡과 라인과 같은 모바일 UI/UX 상에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이용할 수 있게 배치했다. 온라인 상점주들이 고객들과 라이브 채팅 중에 디지털 콘텐츠들을 자유롭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인터렉티브 UI/UX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최근 신용카드결제 및 계좌이체 등 결제수단을 채팅 창에서 구현해 상담과 결제, 마케팅 및 홍보를 하나로 통합했다.
챗링크 문성현 대표는 "온라인 모바일 커머스 영역에서 친숙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경험을 유지하면서 브랜드의 인지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해당 브랜드의 사진 영상 등 디지털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챗링크는 이 점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개발했으며 고객 결제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핀테크 기술과 접목한 금융사의 멘토링도 받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규화 선임기자 david@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