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경제 성장률 둔화와 국내외 정치적, 경제적 불안은 사람들로 하여금 소비와 지출을 고민하게 만든다. 인터넷의 발달로 같은 상품일지라도 가장 저렴한 제품을 찾아 주문할 수 있는 시대가 됐고, 이에 따른 기쁨과 뿌듯함을 느끼며 만족감을 느낀다.

즉, 합리적인 소비가 현대 사회의 최대 관심사가 됐고 조금이라도 비싼 값을 지불하고 구입했다면 어수룩해 이용당하기 좋은 사람이 된다. 이른바 호갱이 되어버리는 것.

그러나 인터넷에서 정상적이면서 저렴한 물건을 구입하지 못할 때도 적지 않다. 예를 들자면,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제품이라든지, 추가 금액을 빼고 광고했다든지, 크기가 작다든지, 반품이 어렵다든지 같은 여러 문제가 따른다.

실제로, 요즘 들어 쏟아져 나오는 광고는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경우가 많아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무엇인가 얻었다면 반드시 정당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예를 들자면 얼마 전 강남의 모 교정치과에서 수백만원의 교정 비용을 수십만원으로 할인해준다는 이벤트에 속아 치료 받았다가 수천명의 사람들이 피해를 봤다는 뉴스가 대대적으로 방송됐다.

대부분 사람들은 반신반의했지만, 워낙 많은 사람들이 치료받는데 설마하는 생각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지만, 크게 실패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합리적인 소비를 위한 좋은 치과를 찾는 방법은 무엇일까. 먼저, 너무 터무니없이 저렴한 비용을 제시하는 치과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는 곧 질이 낮은 재료나 부품 혹은 대체품을 사용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저렴한 비용을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부터 장비 등 모든 분야에서 절약할 수밖에 없다.

두 번째는 치료 후 불편한 점이 발생했을 시, 꼼꼼하게 처리를 해 주는 병원이다. 같은 치료를 받았다 하더라도 모든 이가 같은 결과를 얻을 수는 없다. 개개인의 건강상태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치료 후 문제가 생겼을 때도 꺼리낌 없이 치료를 제공하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사람을 사람으로 대하는 병원이다. 환자들은 아프고 불편하고 짜증나는 상태로 병원을 간다. 환자의 고통을 함께 나누고 이해하는 따뜻한 병원을 찾아야 한층 만족스러운 치료 경험을 얻을 수 있다.

지나치게 많은 정보와 거짓 정보가 난무하는 현실 속에서 올바른 정보를 찾는 일은 좀처럼 쉽지 않다. 믿을 만한 지인들과 좋은 정보를 공유해 현대 문명을 잘 사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도움말 : 시애틀치과 강민구 원장)

cskim@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