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시징 서비스 스냅챗의 모기업 스냅이 2일(현지시간)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기업공개(IPO)를 통해 첫 거래를 시작한다.
스냅의 IPO는 2014년 중국 전자상거래기업인 알리바바 이후, 미국 기업으로는 2012년 페이스북 이후 IT 기업으로는 최대라는 점에서 월가와 실리콘 밸리의 관심이 집중됐다. 스냅은 IPO 가격을 주당 17달러로 책정했다. 이에 따라 스냅의 기업가치는 2240억 달러(약 27조1200억 원)까지 치솟았다.
스냅은 지난달 중순 미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한 IPO 공모계획서에서 스냅챗의 일일 평균 이용자는 지난해 4분기 이용자 수가 1억1800만명이라고 밝혔다. 또 이용자들은 하루 평균 18차례 이 앱을 열어보고 25개 이상의 메시지와 이미지를 전송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스냅의 지난해 매출은 4억400만 달러인데 반해 순손실은 그보다 규모가 큰 5억1460만 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 수 증가도 정체 국면을 맞고 있어 스냅의 IPO가 성공적일지 여부는 미지수다.
미 증권가 애널리스트들은 "스냅이 페이스북처럼 성공의 길을 걷느냐, 트위터처럼 실패의 길을 가느냐는 기업공개 후 첫 실적 발표 결과가 결정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진현진기자 2jinhj@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