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대포통장 각각 22%, 19% 감소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및 정상 계좌를 대포통장으로 활용 사례 늘어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와 대포통장 발급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과 건수가 각각 1919억원, 4만5748건이 발생했다. 이는 2015년보다 각각 21.5%와 20.7% 줄어든 수치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목소리를 공개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홍보하면서 보이스피싱 피해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발생한 보이스피싱의 특징을 보면 검찰과 경찰, 금감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는 수법에 대한 정부의 홍보가 강화되자 금융사의 대출 광고를 가장해 급전이 필요한 서민을 대상으로 돈을 편취하는 대출빙자형으로 전환됐다. 대출빙자형은 피해금액 기준 2015년 42.7%에서 지난해 69.8%로 급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출빙자형은 경기 위축에 따른 서민들의 대출 수요 증가와 사기수법의 고도화로 실제 대출광고와 구별이 어려워 피해가 늘었다"고 말했다.
계좌개설 및 통장 발급절차가 대폭 까다로워지면서 대포통장 발급도 감소했다. 대포통장은 2016년 4만6351개 발생해 전년보다 19.1% 줄었다. 특히 은행권에서 의심거래 모니터링과 신규 계좌 개설 시 심사를 강화하면서 2015년 4만4385건에서 작년 3만3430건으로 1만여건 이상 줄었다. 반면 상호금융과 우체국·증권·저축은행에서는 대포통장이 늘었다. 상호금융은 지난해 6896건이 발생해 전년보다 1.2% 증가했고, 우체국·증권·저축은행은 6.2% 늘어난 2864건의 대포통장이 발생했다.
대포통장 신규 개설은 줄었지만 정상적으로 사용되던 계좌가 대포통장으로 이용되는 사례는 늘었다. 대포통장 중 신규 계좌의 비중은 2015년 11.4%에서 지난해 4.2%로 감소했지만, 정상적으로 사용되던 계좌는 68%에 달했다. 이는 금융권의 관리 강화로 신규 계좌 발급이 어려워지자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을 대상으로 범죄조직이 통장 매매를 알선해 대포통장으로 악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구직과 대출신청 과정에서 대포통장의 명의인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아르바이트와 대출 과정으로 오인해 금융사기 피해금을 사기범에게 전달하는 사례가 증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햇살론 등 정부지원금을 사칭하는 사례가 많아 서민금융진흥원과 저축은행 등 서민금융기관과 협업해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성별·연령별 맞춤형 홍보를 강화할 것"이라며 "대포통장 모니터링 우수사례를 전 금융권에 전파하고 법인 통장 개설과 관련해 내부통제 강화를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조은국기자 ceg4204@dt.co.kr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및 정상 계좌를 대포통장으로 활용 사례 늘어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와 대포통장 발급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
1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과 건수가 각각 1919억원, 4만5748건이 발생했다. 이는 2015년보다 각각 21.5%와 20.7% 줄어든 수치다.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사기범의 목소리를 공개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홍보하면서 보이스피싱 피해가 줄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발생한 보이스피싱의 특징을 보면 검찰과 경찰, 금감원 등 정부기관을 사칭하는 수법에 대한 정부의 홍보가 강화되자 금융사의 대출 광고를 가장해 급전이 필요한 서민을 대상으로 돈을 편취하는 대출빙자형으로 전환됐다. 대출빙자형은 피해금액 기준 2015년 42.7%에서 지난해 69.8%로 급증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출빙자형은 경기 위축에 따른 서민들의 대출 수요 증가와 사기수법의 고도화로 실제 대출광고와 구별이 어려워 피해가 늘었다"고 말했다.
계좌개설 및 통장 발급절차가 대폭 까다로워지면서 대포통장 발급도 감소했다. 대포통장은 2016년 4만6351개 발생해 전년보다 19.1% 줄었다. 특히 은행권에서 의심거래 모니터링과 신규 계좌 개설 시 심사를 강화하면서 2015년 4만4385건에서 작년 3만3430건으로 1만여건 이상 줄었다. 반면 상호금융과 우체국·증권·저축은행에서는 대포통장이 늘었다. 상호금융은 지난해 6896건이 발생해 전년보다 1.2% 증가했고, 우체국·증권·저축은행은 6.2% 늘어난 2864건의 대포통장이 발생했다.
대포통장 신규 개설은 줄었지만 정상적으로 사용되던 계좌가 대포통장으로 이용되는 사례는 늘었다. 대포통장 중 신규 계좌의 비중은 2015년 11.4%에서 지난해 4.2%로 감소했지만, 정상적으로 사용되던 계좌는 68%에 달했다. 이는 금융권의 관리 강화로 신규 계좌 발급이 어려워지자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을 대상으로 범죄조직이 통장 매매를 알선해 대포통장으로 악용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구직과 대출신청 과정에서 대포통장의 명의인이 되는 경우가 많았다. 아르바이트와 대출 과정으로 오인해 금융사기 피해금을 사기범에게 전달하는 사례가 증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햇살론 등 정부지원금을 사칭하는 사례가 많아 서민금융진흥원과 저축은행 등 서민금융기관과 협업해 대출빙자형 보이스피싱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성별·연령별 맞춤형 홍보를 강화할 것"이라며 "대포통장 모니터링 우수사례를 전 금융권에 전파하고 법인 통장 개설과 관련해 내부통제 강화를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조은국기자 ceg4204@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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