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기반 생명정보 분석 자동화 시스템 지원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사장 황태순)는 웹 기반의 생명정보 분석 자동화 서비스 '게놈리포트'의 베타서비스를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게놈리포트는 대용량의 차세대염기서열(NGS)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생명 정보 분석 파이프라인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처리할 수 있는 웹 기반의 '생명정보 분석 자동화 시스템'이다.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는 복잡한 실험 설정을 간편하게 구현해 일반 생물학 연구자도 NGS 분석을 손쉽게 할 수 있도록 게놈리포트를 개발했다. 고객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분석 항목과 고객 맞춤 시스템을 제공하며, 분석 조건을 설정해 빠르게 결과를 비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현재 한국어와 영어로 서비스가 가능하며 중국, 일본 등 글로벌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다국어 서비스 강화를 진행 중이다.
게놈리포트 베타 서비스는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의 NGS 분석 서비스를 받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우선 적용될 예정이며, 분석 결과 리포트는 PDF 파일로 다운이 가능하다.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 관계자는 "게놈리포트를 통해 유전체를 연구하는 다양한 연구자들이 간편하게 생물정보 분석을 수행 할 수 있게 됐다"며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공급해 생물정보 플랫폼의 자동화 및 고급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