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분기 삼성전자는 상승세
올 3분기 세계 웨어러블 시장에서 애플의 점유율이 급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삼성전자는 점유율이 확대됐다.

6일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올 3분기 애플의 웨어러블 시장 점유율은 4.9%로 지난해 같은기간(17.5%)보다 12.6% 포인트 급락했다. 출하량도 390만대에서 110만대로 급감했다. 이에따라 지난해만 해도 2위에 머물렀던 애플의 점유율 순위는 4위로 뚝 떨어졌다.

반면, 삼성전자는 상승세를 보였다. 올 3분기 4.5%의 점유율 기록, 애플과의 격차가 0.4%포인트에 그쳤다. 전년동기(2.4%) 보다 약 2.1%포인트 상승한 수준이다. 출하량은 50만대에서 100만대 수준으로 2배 가까이 늘었다. 점유율 순위는 애플에 이어 5위를 보였다. IDC는 "올해 3분기 애플워치 시리즈2 출시를 앞두고 기기 노후화, 직관적이지 않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의 영향으로 애플의 웨어러블 시장 점유율이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7 사은품으로 기어핏2와 아이콘X를 제공한 덕분에 인위적으로 웨어러블 제품 성장세를 부풀릴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핏비트는 3분기 점유율 23.0%를 기록해 세계 1위를 유지했다. 샤오미가 16.5%로 2위, 가민이 5.7%로 3위 등이었다. 이들 회사는 모두 작년 3분기보다 출하량이 증가했다.

세계 웨어러블 시장의 3분기 전체 출하량은 2300만대로 작년 동기의 2230만대보다 3.1% 늘었다.

박세정기자 sj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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