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러한 증상은 상체 위로 피지선이 많은 부위에 주로 나타난다. 주로 얼굴에 나타나며 두피에서도 쉽게 나타날 수 있다. 두피에 나타나는 증상은 가려움증, 비듬, 탈모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얼굴에 나타나는 안면지루성피부염 증상은 홍조, 뾰루지, 염증, 가려움증 등이다.
이 염증은 초기 증세가 나타났을 때 바로 치료를 진행해주는 것이 좋다. 치료시기를 늦추게 된다면 위와 같은 증세들이 전신에 퍼져 치료가 더욱 어려워질 수 있다.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다. 증상에만 치중하여 치료를 진행하면 잦은 재발을 피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무엇보다 원인 파악을 우선시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실제 이 증상은 피부에서 나타나는 것들이다 보니, 단순 피지선의 문제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원인은 피지선이 아닌 우리 몸속 안에서 순환하고 있는 열 때문이다. 우리 몸속 안에서는 열이 순환하고 있는데 이 열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는 '열대사장애' 현상을 해결해야 원인 개선이 이뤄진다.
따라서 확실하게 개선하려면 먼저 열대사장애를 제거해야 한다. 이러한 원인 치료를 위해 환자의 체질과 피부 상태 등을 세심하게 진단하여 처방하는 맞춤 탕약인 건피탕 등으로 치료를 실시해 원인을 해소해야 한다. 안면홍조 개선 등 다양한 증상을 개선시켜줄 수 있고 특히 원인치료의 효과로 인에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재발하지 않도록 큰 역할을 한다. 또 피부의 염증을 줄이는 데 빠른 효과를 가진 약침치료는 한약재의 성분을 추출하여 피부에 주입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관련 전문의는 "겨울을 맞아 계속되는 안면홍조 증상을 겪고 있다면 가장 먼저 원인이 되는 피부질환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아내야 한다. 만약 지루피부염 증상에 의한 것이므로 단순히 피부를 돌보는 치료가 아닌 몸속 근본원인을 제거할 수 있는 치료를 선택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도움말: 경희샘한의원 구재돈 원장)
kyh@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