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영동고속도로' 가보니
'원톨링 시스템' 시범 운영
91개 VDS 교통상황수집도
최첨단 '스마트 하이웨이'

제2영동고속도로 경기 광주JCT에 설치된 원톨링 시스템 전경.  제2영동고속도로사업단 제공
제2영동고속도로 경기 광주JCT에 설치된 원톨링 시스템 전경. 제2영동고속도로사업단 제공


지난 23일 자동차로 직접 달려본 제2영동고속도로에서 가장 눈에 띈 것은 국내 민자 신설도로 최초로 도입된 '통행료납부편리시스템(원톨링시스템)'이었다. 이 시스템 덕분에 영상카메라를 통해 차량 이동경로를 파악, 운전자들은 중간 정차할 필요없이 무정차 통과해 최종 출구에서 통행료를 한 번만 내면 된다.

원톨링시스템은 11일 개통된 제2영동고속도로의 시작점인 광주JCT와 종착점인 신평JCT, 원주JCT에 설치돼 있다.

이 구간을 통과할 때는 특별히 속도를 줄일 필요가 없으며 구간을 지나는 동안 6대의 카메라가 차량의 앞 뒤 번호판을 찍어 정보를 파악한다. 기존 시스템에서는 민자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민자사업자와 도로공사에 통행료를 나눠 납부하기 위해 톨게이트마다 정차해야 했다. 원톨링시스템 도입으로 정체 상황에 따라 최대 10분∼15분이 단축된다.

이밖에 제2영동고속도로 곳곳에는 실시간 교통량과 차량 운행속도 등을 수집하는 차량검지시스템과 기상 상황을 실시간 수집하는 기상시스템 등이 설치돼 운전자들이 상황에 따라 대처할 수 있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건 도로 바닥에 원형으로 표시된 차량검지시스템(VDS)이었다. 일반 주행도로에서는 1㎞, 터널 내 주행도로에서는 500m마다 VDS가 설치됐으며 총 91개의 VDS가 5분 간격으로 차량의 존재나 교통량, 속도, 점유율, 차량 길이 등 교통상황 정보를 수집해 실시간으로 도로 위 도로전광표지판을 통해 보여준다.

남한강대교, 삼강교, 삼상교 구간에는 도로기상정보시스템(RWRC)이 설치돼 안개, 강수량, 풍속·풍향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 구간에는 노면온도 예측시스템도 설치됐다. 차량 외기온도, 도로 노변센서, 기상청 데이터를 분석해 도로 결빙 등 노면 상태와 정보를 예측해 전광판이나 내비게이션 단말기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전달한다.

터널 구간에서 들어서자 대형 차단시설이 눈에 들어왔다. 터널 안에서 사고가 발생하면 터널 200m 앞 전광표지판에 '진입금지'란 경고문이 뜨면서 차단시설이 1분 안에 내려와 차량 진입을 막는다.

제2영동고속도로 사업단 관계자는 "현재 한국도로공사가 스마트롤링시스템을 적용하기 위한 테스트를 진행 중"이라며 "4∼5년 안에는 현재의 원톨링에 스마트톨링을 결합한 첨단 지능형시스템을 갖춘 도로로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렇게 되면 하이패스 단말기 교신 방식이 도로와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RF(주파수통신) 방식으로 통일되고 단말기 형태도 칩 형태로 바뀐다"며 "고속도로 안내판 위치에 설치된 무선통신 안테나와 번호판 촬영장치가 통행 차량의 번호판을 인식해 특정 차량이 언제, 어디에서 어디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했다는 기록을 한 번에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상길기자 sweat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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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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