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퍼웨어(vaporware)란 상당한 시일이 경과해 그 발매 일자를 정확히 알 수 없는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아직 미개발 상태의 가상 제품을 의미합니다. 즉 기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가 아닌 미래의 제품을 따로 지칭하기 위해 만든 신조어입니다.
이 같은 베이퍼웨어는 사용자들에게 지금은 불가능한 일이 미래에는 가능하다는 환상을 심어주고 당장 구매할 수 있는 경쟁 업체의 제품을 사지 못하도록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이퍼웨어는 제품 출시가 완료될 때까지 끊임없이 관심을 끌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경쟁 업체보다 앞서 시장을 선점하거나 경쟁 업체의 신기술 개발 계획을 좌절시키는 데 악용되기도 합니다. 베이퍼웨어는 시장의 공정 경쟁을 방해하고 사용자 기만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IT 업계 내부에서도 많은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일각에서는 신제품이나 기능이 출시 단계에 이르기 훨씬 전부터 대중에게 널리 알려짐에 따라 업체가 트렌드를 선도하고 사용자가 기술 전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평가합니다.
이 같은 베이퍼웨어는 사용자들에게 지금은 불가능한 일이 미래에는 가능하다는 환상을 심어주고 당장 구매할 수 있는 경쟁 업체의 제품을 사지 못하도록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베이퍼웨어는 제품 출시가 완료될 때까지 끊임없이 관심을 끌기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 쓰이기도 합니다. 경쟁 업체보다 앞서 시장을 선점하거나 경쟁 업체의 신기술 개발 계획을 좌절시키는 데 악용되기도 합니다. 베이퍼웨어는 시장의 공정 경쟁을 방해하고 사용자 기만적인 성격을 띠고 있어 IT 업계 내부에서도 많은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일각에서는 신제품이나 기능이 출시 단계에 이르기 훨씬 전부터 대중에게 널리 알려짐에 따라 업체가 트렌드를 선도하고 사용자가 기술 전망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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