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추적 기술' 서비스 구현
독창성·속도 등 7개 분야 최고점

지난달 멕시코 메리다시에서 개최된 'IEEE 증강현실 국제심포지엄 2016' 국제기술경연대회에서 ETRI 연구팀이 3차원 카메라 추적기술 기반의 증강현실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ETRI 제공
지난달 멕시코 메리다시에서 개최된 'IEEE 증강현실 국제심포지엄 2016' 국제기술경연대회에서 ETRI 연구팀이 3차원 카메라 추적기술 기반의 증강현실 기술을 시연하고 있다. ETRI 제공

국내 연구진이 증강현실 분야 국제기술경연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최근 멕시코 메리다시에서 열린 'IEEE 증강현실 국제심포지엄 2016'에서 우승을 차지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심포지엄은 국제전기전자기술자협회(IEEE)가 주최하는 증강현실 분야 국제학술대회로,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퀄컴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후원하고 있다.

증강현실은 실제 환경 위에 가상의 객체를 입혀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로, 올해 닌텐도가 발표한 게임 '포켓몬고'가 대표적인 사례다.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해선 가상의 객체와 현실의 영상을 정확하게 정합시킬 수 있도록 카메라의 위치와 방향 정보를 계산하는 '카메라 추적 기술'이 핵심이다.

ETRI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개발 중인 카메라 추적 기술을 활용해 가상의 객체가 실물 뒤로 숨었다가 다시 나타나는 콘텐츠를 만들어 독창성·안정성·속도 등 7개 항목에 대한 종합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대회에 참석한 방준성 ETRI 선임연구원은 "가상객체가 현실세계 물체에 의해 가려질 수 있도록 다중 객체의 좌표계를 생성해 대회에서 주어진 '숨바꼭질' 미션을 완수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헌주 ETRI 게임기술연구실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검증된 기술을 고도화해 모바일 증강현실 게임 등 증강현실 콘텐츠 서비스에 적용하고, 대전 사이언스 페스티벌 등 지역 문화축제에서도 시범 서비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남도영기자 namdo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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