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김 튠 아태지역 지사장
브라이언김 튠 아태지역 지사장
브라이언김 튠 아태지역 지사장


가트너 자료에 따르면, 올해 글로벌 모바일 앱 광고 매출은 약 67억7200만 달러로 앱 스토어 전체 매출의 약 11.6%를 차지해 그 비중이 작년 대비 약 28%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2017년 모바일 앱 광고 매출은 14%로 더욱 상승할 전망이다. 반면 미국의 IT 전문 매체 벤처비트(VentureBeat)사는 최근 설문조사를 통해 미국의 모바일 앱 사용자들 중 약 46%가 앱을 단 한 번 사용한 후 이탈했으며, 약 80%는 앱 설치 이후 평균 1주일 내에 해당 앱을 삭제했다고 발표했다.

이러한 통계 자료들은 앱 서비스 중심으로 심화될 모바일 마케팅 경쟁의 성패를 가를 중요한 요인으로 기존 사용자의 효율적인 유지가 더욱 중요해졌음을 시사하고 있다. 실제 투자수익률 측면에서 봤을 때도 신규 사용자에 마케팅을 집중해 얻을 수 있는 기대 수익보다 기존 고객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수익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기존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 및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 이들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마케터들을 더 많은 고민을 하고 있으며, 자연스럽게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가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각광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란 고객의 데이터를 가지고, 잠재 고객인지 기존 고객인지를 구분해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적절한 시점에 계속 소통을 하는 기법이다. 마케터들은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에 기반한 실시간 데이터로 사용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이들의 브랜드 관여도, 인게이지먼트(engagement)를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결재, 서비스 이용, 이벤트 참여 등 사용자들의 다양한 인앱 행동을 활용해 각종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높일 수 있다.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은 기존의 앱 사용자들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자의 인구통계학적 정보, 인앱 행동, 모바일 기기, 이용 시간 및 위치 관련 정보 등 다양한 빅데이터를 정밀하게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 사용자 별로 알맞은 혜택들을 제시하게 되며, 사용자들은 각종 할인, 쿠폰, 포인트, 멤버십 등을 개별적으로 전달받고, 몇 번의 클릭만으로 손쉽게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이런 앱 사용자별 상세한 정보들은 기업이 모바일 마케팅 캠페인을 안정적으로 집행하고 수익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된다. 모바일 마케팅 데이터 제공 기업 튠(TUNE)도 인앱 마케팅(In-App Marketing)을 통해 사용자들의 앱 설치부터 이들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인앱 마케팅 솔루션은 사용자별 성향이나 행태에 맞춤화된 푸시(push) 알림 또는 인앱 메시지를 적절한 타이밍에 발송해주는 등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를 통해 사용자 별로 최적화된 앱 경험을 구현해준다. 또한 마케터들이 엔지니어의 도움 없이도 사용자 대상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직접 테스트하고 앱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는 기업의 규모에 상관없이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소형 개발사인 경우에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사용하면 복잡한 구조의 캠페인을 안정적으로 집행할 수 있으며, 또한, 상세한 고객 프로필을 쌓을 수 있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면서 앱에 대한 사용자들의 인지도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반면 대기업의 경우 방대한 앱 사용자 수를 확보하고 있어도 각각 사용자들의 성향이나 사용하는 모바일 기기나 시간대에 따라 맞춤화된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유저와의 소통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된다.

모바일 광고 서비스가 활성화되고 앱 사용 패턴이 다양해지면서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들에게 개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일은 이제 마케터들에게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는 앱 다운로드 수의 상승, 사용자 확보 비용 감소, 개선된 앱 경험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기업 브랜드에 대한 고객의 로열티를 높이는 동시에 사물인터넷 및 VR/AR 등 새롭게 등장할 다양한 플랫폼에 대비해 사용자들에게 최적의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다. 미래 모바일 환경에서 보다 많은 사용자들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고자 하는 마케터들은 모바일 마케팅 자동화 도입을 적극 고려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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