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는 한국과학기술원(KAIST) 신소재공학과 강정구 교수팀이 이런 '하이브리드' 에너지 저장장치 기술을 개발해 해당 성과를 유명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에너지 매터리얼스' 최근호의 VIP(특급) 논문으로 발표했다고 10일 밝혔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전기를 많이 저장할 수 있어 스마트폰·노트북·전기차 등에 많이 쓰이지만, 전기 출력이 200W/㎏으로 작아 충전이 오래 걸리는 것이 단점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출력이 20KW/㎏급으로 훨씬 큰 '슈퍼커패시터' 전지가 연구됐지만, 이 배터리는 에너지 저장밀도가 낮아 리튬이온보다 충전 용량이 적다는 한계가 있었다.
이 때문에 강 교수팀은 '다공성 나노튜브'라는 소재를 토대로 리튬이온과 슈퍼커패시터의 기술을 섞은 하이브리드(혼혈) 형태의 새 전지를 개발했다.
이 전지는 에너지 저장밀도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1.5배이면서도 출력은 슈퍼커패시터를 웃도는 23KW/㎏에 달해, 리튬이온 방식보다 100배가량 빠르게 충전을 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안정적인 에너지 저장밀도를 구현하면서도 급속충전을 할 수 있어 미래형 전기차와 모바일 기기의 핵심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했다.
이 연구는 미래부의 글로벌프런티어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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