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러한 성인여드름은 스트레스, 식습관, 수면 부족, 잘못된 화장품 사용 등이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사춘기에 발생하는 여드름은 대부분 호르몬에 의한 피지 분비와 연관이 있는 반면 성인여드름은 전반적인 생활 습관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현대인들은 야근과 회식이 잦고 과도한 업무에 시달려 스트레스에 취약하다. 이에 우리 몸이 스트레스에 저항하기 위해 분비하는 코티솔과 남성 호르몬 안드로겐이 피지 분비를 증가시켜 여드름 발생을 유발하고 피부의 면역력이 저하되기도 한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 않는다 해도 평소 사용하는 침구류와 의류를 비롯해 얼굴에 머리카락이 붙거나 손으로 자주 만지는 행위 등 주위 환경이나 생활 습관도 여드름의 악화요인이 될 수 있으므로 스스로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이처럼 여드름은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해 유발되기 때문에 발현 원인을 명확하게 찾아내기란 쉽지 않다. 때문에 치료 후에도 재발 방지와 예방을 위해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흉터나 자국을 최소화하는 가운데 여드름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초기에 피부과 및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해 치료 받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난치성 여드름으로 발전할 경우 기존 여드름 치료보다 기간과 비용 면에서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선의 근원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여드름 재발과 염증성 여드름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자신의 증상에 적합한 치료를 선택해 여드름 집중 치료도 고려할 만하다. 최근에는 레이저와 초음파를 활용한 다양한 여드름 치료방법이 활발히 시행되고 있다.
평소 식습관 및 피부 청결 유지 등 올바른 생활 관리가 선행되는 것이 여드름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임을 잊지 않길 바란다.
도움말 : 마인드 피부과의원 이홍선 원장(피부과 전문의)
cskim@dt.co.kr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실시간 주요뉴스
기사 추천
- 추천해요 0
- 좋아요 0
- 감동이에요 0
- 화나요 0
- 슬퍼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