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돌시 부품 파손으로 치명적
GM·벤츠 등 리콜에 미온적

업체별 국내 리콜 조치계획 . <국토교통부 제공>
업체별 국내 리콜 조치계획 . <국토교통부 제공>
[디지털타임스 노재웅 기자] 다수의 사망자가 발생하며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된 다카타 에어백의 국내 리콜(시정조치) 대상을 확대한다. 정부는 리콜에 미온적인 제작사에 대해서는 제작결함조사에 착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2011년 이전에 생산·판매한 22만1870대의 다카타 에어백 장착차량 중 절반인 약 11만대를 단계적으로 리콜한다고 28일 밝혔다.

다카타 에어백은 충돌 사고 시 펴지면 부품의 일부가 파손되면서 금속 파편이 운전자와 승객에게 상해를 입힐 수 있는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미국, 말레이시아 등 해외에서는 이미 14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다카타사는 애초 에어백의 종류별 또는 생산지별로 습기의 침투 가능성을 판단해 미국과 멕시코에서 생산한 일부 에어백에 대해 리콜을 시행한 바 있다. 정부는 2013년부터 리콜에 착수해 올 상반기까지 5만여대의 대상 차량 중 45%가량인 2만3000여대의 에어백을 문제없는 것으로 교체했다.

그러나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지난 5월 다카타사와 협의해 에어백의 종류나 생산지와 관계없이 부품 내부에 습기제거용 건조제가 들어있지 않은 모든 다카타사의 에어백에 대해 리콜이 필요하다고 입장을 바꿨다. NHTSA는 미국에서만 약 3000만대의 차량을 대상으로 추가 리콜을 결정했다.

미국이 다카타 에어백에 대한 리콜을 확대한 이후 국내에서도 운전자와 승객의 안전을 위해 신속한 리콜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국토부는 각 자동차 제작사에 건조제가 없는 다카타 에어백을 장착한 차량에 대한 결함 가능성을 알리고, 시정계획서를 요구했다.

이에 제작사 17개 업체 중 13개가 해외본사와 협의해 국내에서도 리콜을 확대 시행하기로 하고 시정계획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한국GM,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지엠코리아, 한불모터스 등 4개 업체는 아직 문제의 원인에 대한 자체 분석이 이뤄지지 않았고 다른 나라에서도 리콜 여부가 결정되지 않았다며 유보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들 업체에 대해서는 미국 등 해외에서의 움직임을 주시하며 대응해나가되 필요할 경우 제작결함조사에 착수할 것"이라며 "고의로 결함을 은폐·축소하거나 이유 없이 리콜 시행을 지연한 것으로 판명되면 시정명령과 함께 형사고발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재웅기자 ripbird@d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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